KEIT, 연구활동 빅데이터 정보 검색이 한눈에…‘ROME’ 공개
상태바
KEIT, 연구활동 빅데이터 정보 검색이 한눈에…‘ROME’ 공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0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이 산업기술 혁신활동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 ‘ROME’을 공개했다.

ROME은 연구자의 관심 키워드에 대한 ▲특허 ▲논문 ▲국가 R&D 지원정보 ▲참여연구자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연관 분석해 사회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형태로 일괄 제시하고 개인화된 추천서비스를 제공한다. 

연구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기술동향 분석이나 연구개발 과제기획, 공동 연구자 탐색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분야별 소셜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상호시각화(Interactive visualization)해 핵심주제 간 관계도를 보기 쉽게 구현해 연구자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ROME은 ▲나의 키워드 설정 ▲관심메뉴 등록 등 다양한 설정 기능을 통한 연구자가 중심의 검색을 지원한다.

현재 ROME을 통해 1단계 개방형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 중인 KEIT는 향후 사용자 경험 기반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단계별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KEIT 관계자는 앞으로 공공 연구 활동 서비스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ROME 구축은 산업기술 혁신체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효율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KEIT 뉴딜 전략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