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제2회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개최
상태바
광주시 ‘제2회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개최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0.3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뉴딜과 함께하는 창업혁신도시, 광주의 미래’ 주제로 열려

광주시와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이 주최하고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제2회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이 11월 4일 개최된다.

올해 2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은 지난해와 달리 코로나19로 인한 엄중한 상황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디지털 뉴딜이 만드는 창업혁신도시, 광주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다. 산·학·연 관계자 등 국내외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한민국 인공지능과 지역주력산업의 연계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미래정책 방향 제시를 통해 글로벌 ‘AI 중심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토론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온라인 진행은 국내 최고 수준의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 촬영이 가능한 광주테크노파크 3D융합상용화지원센터에서 진행된다. 현장 스튜디오에 설치된 LED 무대에서 강연을 진행하고 크로마키 스크린을 활용, 버추얼 행사장을 실시간 방송으로 송출하며 광주의 우수한 문화융합콘텐츠와 AI기술을 활용하는 세계 최초 사전시간 가상모션 기술로 100% 언택트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포럼은 개회식, 기조연설, 전문세션 및 패널 간 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기조연설은 ‘AI 클러스터의 역할과 미래’를 세션 주제로 스테판 쿠 에스터(Stephan Kuester) 영국 런던 스타트업 지놈(Startup Genome) 및 테크네이션(Tech Nation) 인터내셔널 컨설팅 총괄과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빅데이터응용학과 교수가 발표한다.

이어 전문세션에서는 김종원 GIST 인공지능연구소 소장, 이한빈 서울로보틱스 대표, 김동민 제이엘케이 대표, 임지섭 크로커스에너지 대표가 각각 ‘광주가 그리는 AI 비즈니스의 미래’, ‘라이다, 레이더 그리고 테슬라가 미치는 미래형 자동차 전망’, ‘의료 인공지능 현재와 미래’, ‘AI기반 차세대 에너지 플랫폼’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패널토론은 송세경 KAIST 교수, 황종성 한국정보화진흥원 AI 미래전략센터 연구위원, 장동인 AIBB LAB 대표, 황병선 빅뱅엔젤스 대표, 박정일 한양대학교 컴퓨터S/W학부 겸임교수인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AI 클러스터의 역할과 미래’, ‘광주가 그리는 AI 비즈니스의 미래’라는 두 가지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인다.

행사 참가 신청은 포럼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해 행사 당일 문자나 이메일로 받은 URL에 접속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포럼은 사전 온라인 패널(50명 이내)을 선정하고 대중적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활용하여 연사-온라인 참가자간의 질의응답 등 소통을 연출하며 온라인 플랫폼 웨비나(Webvinar) 및 유튜브(YouTube)를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이용섭 시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국내·외 인공지능의 이슈와 트렌드 심층 분석, 미래정책방향 제시, 혁신 사례 공유 등으로 광주가 성공적인 대한민국 AI클러스터를 넘어 세계적인 AI 중심도시로 성장해 가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