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KT, 'AI 체험교육' 시범 운영
상태바
한국정보화진흥원-KT, 'AI 체험교육' 시범 운영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0.2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적 지능정보기술 활용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과 KT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선용 및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미래형 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중학생 대상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 코딩 체험교육’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정통부와 NIA가 매년 실시하는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매년 전 연령대의 스마트폰 이용자(만 3세-69세) 중 청소년의 과의존 위험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가정 및 관계 기관의 관심과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NIA와 KT는 ICT 트렌드에 발맞춰 청소년들이 ICT 활용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해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나아가 다가올 지능정보화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대상 맞춤형 'AI 코딩 체험교육'을 준비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AI 코딩교육’과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으로 구성된다.
 
‘AI 코딩교육’은 KT의 IT 서포터즈와 함께 교육 참여자가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 AI 기술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학습 및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코딩교육 플랫폼인 AI 코딩블록을 통해 AI 코딩팩 및 확장 기자재를 활용해 AI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 과정이며,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은 교육 참여자가 미래 사회와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과의존 예방 및 바른 사용 방법을 익히는 데에 도움이 된다.
 
교육 참여자는 본 교육을 통해 지능정보사회의 핵심기술을 이해하고,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체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자신의 스마트폰 이용습관을 점검하고, 생산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동기와 선용 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갖게 된다.

본 교육은 오는 11월 중 서울 지역에서 시범 운영된 후 내년에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예정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확산 예방 및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지침에 따라 대면 또는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 신청은 오는 10월 28일(수)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있으며, 이외 교육 및 신청 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스마트쉼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NIA 문용식 원장은 “ICT 역량은 창의적 문제 해결 및 정보화 역기능 대처 능력과 함께 지능정보사회의 기본적 소양이라고 생각한다.”며 “청소년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로 성장하는 데에 본 교육이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