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핀란드 아난딸로형 돌봄’ 시범운영 시작
상태바
서울시,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핀란드 아난딸로형 돌봄’ 시범운영 시작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0.1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아동들이 다양한 예술을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고 마음껏 쉬고 뛰어놀 수 있는 돌봄환경 제공을 위해 제1호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시범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거점형 키움센터는 기존 초등돌봄시설의 종사자 및 이용 아동‧부모의 ‘마음껏 뛰며 놀수 있는 공간’과 ‘문화‧예술‧체험’에 대한 욕구에 부합하기 위해 추진됐다. 

내부모습 [제공=서울시]
내부모습 [제공=서울시]

서울시 최초 핀란드 아난딸로형 초등돌봄시설로 다양한 문예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된다.

제1호 거점형 키움센터는 주변환경, 접근성, 인근 돌봄시설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적정 입지를 선정하였으며, 민간건물 임차 후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지하1층, 지상5층 규모로(연면적 1683.81㎡) 조성됐다.

거점형 키움센터는 시립시설로서 1호 센터는 민간위탁을 통해 돌봄 사업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이 운영한다. 

이곳은 아동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넓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며, 중소형 돌봄기관의 허브 및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스윙스툴 ▲이동식 서가 ▲플레이매트 등 배움 ▲논리, 놀이라는 테마로 디자인된 맞춤형 제작가구는 아이들 스스로 기능과 조형을 만들어 사용하므로 창의성 및 자기주도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이끌어내는 동시에 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조력하는 역할을 한다.

공간구성은 다목적 체육놀이실, 돌봄 및 놀이 공간, 요리교실, 메이커스실 등 10개의 활동실을 갖추고 있으며 아이들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각 실별 명칭을 ▲해봄방 ▲요리방 ▲모임방 ▲맞이방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정했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전예약, 프로그램당 이용인원 10명 제한 등 방역수칙을 지키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로 안전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 노원·도봉권 일반·융합형 키움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중소돌봄시설 이용아동 대상으로 문예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코로나19 완화 시 시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시범운영 완료 후에는 중소돌봄시설의 틈새를 보완하는 돌봄자원 컨트롤 타워 운영 및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권역내 초등돌봄 통합체계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