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4대 전략목표·12개 실행과제 발표
상태바
충남소방,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4대 전략목표·12개 실행과제 발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0.1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소방본부가 국민에게 더 신뢰받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도 소방본부는 ‘청렴조직문화 구현 미래전략 보고서’를 통해 총 4가지 전략목표와 12가지 실행 과제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미래 전략 보고서는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따라 조직의 독자적 관리·감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내용이 담겼다.

실제 충남소방은 지난 10년 사이 1700여 명의 인력이 증원되면서 일부 소방공무원 일탈행위를 미연에 방지할 조직 및 시스템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특히 여성소방공무원의 비율이 대폭 증가하면서 성인지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도 소방본부는 시대 흐름과 상황 변화에 발맞춰 그 첫걸음으로 지난 7월 총 3개 팀으로 구성된 청렴조사과를 신설, 청렴한 조직 구현을 위한 밑그림을 그렸다.

총 4가지 전략·목표와 12가지 실행과제가 담긴 미래전략 보고서는 ‘청렴한 동행! 믿음직한 충남소방!’을 비전으로 정했다.

보고서에 담긴 달성 목표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상위권 도약 ▲소방공무원 청렴 저해 행위 근절 ▲소방조직 위기·갈등 요인 해소 ▲도민안전 위해요소 제거 등이다.
 
먼저 국민권익위 청렴도 상위권 도약을 위한 청렴블로그를 개설해 각종 청렴홍보물을 게시하고 SNS를 활용해 재산등록, 외부강의, 청탁금지법 등을 전파할 계획이다.
 
소방공무원 청렴 저해 행위 근절을 위해서는 청렴공감콘서트와 청렴캠프를 열어 청렴감수성과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직장협의회장을 ‘호민관’으로 위촉, 비위 관련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기존 유명무실했던 외부강의 신고시스템과 재산등록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전면 손본다.

소방조직의 위기·갈등요인 해소를 위해선 비효율적 관행과 소극행정 실태에 대해 감찰컨설팅을 실시하고 대형재난 현장대응 중심의 감찰과 사이버 복무·행정감찰을 병행하기로 했다.
 
도민안전 위해요소 제거를 위해선 소방법령 위반행위자에 대한 사법조치를 강화한다.
 
구체적으로 소방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광역화재특별수사팀을 운영해 위법사항을 집중 조사하고 변호사를 특별 채용해 소방법규 위반행위를 단속한다.
 
이와 함께 소방활동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한 소방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지원팀도 꾸려진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의 궁극적인 목표는 청렴정책의 전 직원 실천 의지와 확산이 바탕”이라며 “도민에게 공정하고 품질 높은 소방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렴조직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