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능형공장 디지털 도서관’ 구축
상태바
중기부, ‘지능형공장 디지털 도서관’ 구축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2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과 국민들을 위해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서비스를 본격 구축한다고 28일 밝혔다.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신규 구축 및 고도화 지원,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 데이터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등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지원과 관리를 위해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운영해 오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은 스마트공장 사업지원과 사업관리 중심으로 운영돼 스마트공장의 구축 효과를 체감하거나 수요자가 원하는 구축 사례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중기부는 누구나 쉽게 접근해 스마트공장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종합 서비스 창구를 마련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UI 예시 [제공=중기부]
스마트 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UI 예시 [제공=중기부]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는 시스템 개발 착수, 시범 운영을 통해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12월에 1차 오픈에 이어 2021년 2월에 최종 오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공장 소개와 스마트공장 구축 사례, 스마트공장 현황 및 성과 등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각적인 버블맵 기반의 스마트공장 종합정보 제공 서비스를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각화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필요로 하는 수요기업이 공급기업의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해당 기업에 맞는 공급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기부 김일호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스마트공장 견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국민들에게 비대면으로 다양한 스마트공장 관련 정보를 한눈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중소 제조기업들의 스마트공장 구축 필요성 인식과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