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닭장수 후라이드 송민화 대표가 말하는 소자본 창업 성공 전략은?
상태바
[인터뷰] 닭장수 후라이드 송민화 대표가 말하는 소자본 창업 성공 전략은?
  • 황지혜 기자
  • 승인 2020.09.1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인해 창업 시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소자본 창업을 선택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소자본 창업은 창업 중 발생하는 비용이 비교적 낮아 리스크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자본 창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이에 치킨 프랜차이즈 ‘닭장수후라이드’를 이끌고 있는 송민화 대표로부터 소자본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알아봤다.

Q. 닭장수후라이드和를 설립하게 된 계기

A. 부모님께서 저희 다섯 남매를 키우시느라 손에 물이 마를 날 없이 식당을 운영하시는 모습을 보며 자랐기 때문에 저 또한 다양한 외식 사업 분야에서 종사하면서 점주님의 마음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고 생각한다. 본사와 점주가 상생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닭장수후라이드和를 설립하게 됐다.

Q. 브랜드의 성공 비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A. 2015년 충남 서산의 작은 매장에서 시작한 닭장수후라이드和가 특유의 감칠맛과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인정 받아 현재 전국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후라이드라는 한 가지 조리법으로 메뉴를 구성함으로써 1인 운영 시스템을 실현하였으며 탄탄한 수익구조를 구축한 것이 광고 없이도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아울러 실속 있는 운영구조와 충성 고객 확보로 꾸준한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가장 이상적인 4Way(홀ㆍ포장ㆍ배달ㆍ주류) 매출 구조로 안정적인 매출 유지를 넘어 매출 상승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Q. 포화 상태인 치킨 업계에서 꾸준히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었던 비결은?

A. 자사는 수 천 개의 매장을 오픈 시킨 브랜드는 아니다. 하지만, 단 하나도 폐점하지 않은 브랜드로서 본사와 점주님들이 힘을 모아 지난 5년간 폐점률 제로라는 가치 있는 성과를 이뤘다. 단순히 거품 광고나 가짜 마케팅을 내세우는 것이 아닌, 실제 고객이 점주가 되고 점주가 새로운 점주를 소개한다.

Q. 본사-점주간의 가맹 시스템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A. 상당수의 프랜차이즈는 고가의 가맹비용 및 로열티를 요구하지만 자사는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을 목표로 본사, 점주, 고객이 모두 만족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점주님이 성공해야 우리 모두 성공한다는 마음으로 5zero 정책을 통해 로열티, 보증금, 인테리어, 감리비, 재가맹비를 일체 받지 않고 있다. 또한, 맞춤형 창업 지원을 토대로 소자본 신규창업 지원, 손 쉬운 업종변경, 무자본 맞춤창업 등 점주님의 상황에 맞춰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Q. 닭장수 후라이드和의 경쟁력

A. 자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단일화된 조리법과 소형 매장의 오픈 주방구조로 1인 운영 시스템을 실현, 인건비 상승에 대한 부담과 고용 스트레스를 제거했다는 점이다. 또, 체계적인 전국 유통망 시스템을 구축해 어디서나 물품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인테리어 시공 시에는 매뉴얼을 제공 받아 필요한 만큼만 시공해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Q. 가맹점에 대한 밀착형 운영 지원 시스템은?

A. 먼저 상권 내 소비자층을 분석, 소비 성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후 매장을 설립한다. 섬세한 교육 시스템과 더불어 오픈 행사 시 200마리 무상지원, 본사지원팀 파견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다년간의 노하우로 완성된 오픈 12주 플랜으로 온ㆍ오프라인 마케팅과 데이터분석팀의 전략 제안을 제공하여 안정화될 때까지 밀착 운영 지원한다. 이후에는 정기적인 수퍼 바이징과 각종 매체를 활용해 점주님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가맹점을 위한 본사의 노력

A. 창업 전 맞춤 창업 컨설팅은 물론, 소자본 신규창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단골고객과 잠재고객 유치를 위해 오픈 행사 등 여러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R&D 전문팀의 차별화된 신메뉴 개발 및 출시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창업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로 오랫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Q.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한마디

A. 소자본 창업은 필요한 비용이 적다는 점에서 분명 장점이 있지만 성공하기 위해선 창업 자금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의 경쟁력, 가맹 지원 시스템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자사는 다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점주님들에게 성공하는 외식업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고 있으며 치열한 요식업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여타 프랜차이즈처럼 맹목적으로 돈만 쫓는 브랜드가 아닌, 본사와 가맹점, 고객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하는 닭장수후라이드和가 될 것을 약속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