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핵심, ICT 발전사
상태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ICT 발전사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9.1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삶을 바꾸고 있는 무선 통신, 어떻게 변해왔을까

IoT, 스마트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의 첨단 기술들이 우리의 삶을 급속도로 바꿔가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첨단 기술들의 핵심은 바로 ‘연결(Connected)’에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사에 대해 알아보자.

무선 통신, 휴대폰이 되기까지

인류는 원거리 통신을 위해 많은 방법을 사용해왔다. 불과 연기를 이용해 위험을 알리기도 했고, 비둘기나 말과 같은 가축을 이용해 편지를 전달하거나 사람이 직접 이를 전하기도 했다.

오늘날과 같은 무선 통신이 등장하게 된 것은 19세기. 1865년 맥스웰(James Clerk Maxwell)이 전자파의 존재를 예측하고, 1888년 헤르츠(Heinrich Hert)가 연구를 통해 전자파를 증명한 것을 바탕으로, 1896년 이탈리아의 전기공학자 굴리엘모 마르코니(Guglielmo Giovanni Maria Marconi)가 최초의 무선 전신을 만들어내면서다.

1894년 마르코니는 니켈과 은가루를 진공 밀봉해 검파기를 만들고, 이 전파를 전송하기 위해 접지된 공중 도선을 설치한다. 이렇게 전송 거리를 차츰 확장해가던 마르코니는 1896년 영국에서 세계 최초의 무선 전신 기술 특허를 받게 된다.

이후 무선 통신은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한다. 1897년 8월 마르코니는 ‘무선전신신호회사’를 설립했고, 등대 사이에 무선 전신 시설을 설치하고 관리하기 시작했다. 1898년에는 도버 해협에서 50km 거리 송신에 성공해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무선 통신이 가능하게 됐고, 1900년에는 영국 해군 군함에 무선 전신이 설치돼 121km 거리에서도 통신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1901년 마르코니는 대서양을 건너, 북미-유럽 간 약 3750km 거리에서 무선 통신에 성공하며 인류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으며, 1909년엔 그간의 업적을 인정받아 과학자로서 최고 영예 중 하나로 손꼽히는 노벨 물리학상까지 거머쥐게 된다.

이후 무선 통신은 여러 형태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는 세계 각국의 군대가 무선 통신을 활용해 군사 정보를 공유했고, 1946년엔 미국의 벨 연구소(Bell Labs)가 ‘셀룰러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경찰에 제공하기 시작했다.

1979년엔 일본 도쿄에 최초로 셀룰러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설치됐고, 1983년엔 모토로라가 최초의 상용 휴대전화인 ‘다이나택(DynaTAC)’을 출시하며 세계는 본격적으로 무선 통신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