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적극행정으로 안전관리·지역활력 제고 앞장선다
상태바
행안부, 적극행정으로 안전관리·지역활력 제고 앞장선다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1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제37차 차관회의에서 주요부처 적극행정 릴레이 발표를 통해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및 하반기 중점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대표적 우수사례로는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한 사례다.

코로나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었던 핵심요인으로 적극행정에 따른 협업관리, 시간관리, 민원관리를 꼽을 수 있다.

카드사와의 협업을 통해 정부 홈페이지 개설 없이 신용카드사로 바로 신청하도록 해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지급했고 병목현상 방지를 위해 정책대상별로 순차적으로 추진했다. 지급과정에서 발생한 수많은 질의와 민원에도 전향적으로 대응했다.

그 결과 정책 발표일로부터 두 달, 예산 통과일로부터 한 달 만에 전 국민가구의 98.2% 지급을 완료할 수 있었다.

‘지방재정 신속 집행’도 꼽힌다. 입찰기간 단축, 투자심사 수시 실시, 선금 지급률 80%까지 확대 등 제도를 신속하게 개선해 역대 최대 규모의 지방재정을 집행했다.

‘코로나 팬데믹 속 21대 총선 실시’ 도 눈에 띈다. 코로나 확산으로  해외 각국은 선거를 연기했으나 투표소 내‧외 거리두기, 투표 전‧후 방역대책 등 선거 프로세스를 재설계해 코로나19 주요국 가운데 처음으로 대규모 전국 선거를 치루었고, 국회의원 선거 28년 만에 최고 투표율(66.2%)를 기록했다.

행안부는 하반기에도 안전관리, 지역활력 제고, 주민불편 해소 등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현안을 중점추진 과제로 선정하여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중점 추진과제는 ▲어린이 안전을 위한 교통시설 개선, △지역 활성화를 위한 청년이 살고 싶은 마을 조성 ▲주민 편의를 위한 공공서식 개선 ▲재해 예방 강화를 위한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등이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은 “우리가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코로나 이후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예전의 방식과 기존의 체계를 뛰어넘는 적극행정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혁신과 분권의 주무부처로서 국민과 시대가 요구하는 주요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행정 추진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