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온라인’으로 만나요
상태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온라인’으로 만나요
  • 황지혜 기자
  • 승인 2020.09.1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사·학생간 실시간 소통, 퀴즈풀이 등 양방향 문제해결형 교육으로 만족도 높아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초·중·고등학교 원격수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전문강사가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온라인 실시간 교육으로 병행하여 추진한다.
 
이번 교육은 원격수업 등으로 인해 학생들의 인터넷 이용률이 증가하고, 비대면 소통이 많아지는 환경에서 ‘건강한 온라인 소통’, ‘사이버폭력 없는 친구 사이 만들기’를 목적으로 운영된다.
 
강사가 실시간 온라인 교육 채널(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양방향 수업을 진행하고, 댓글, 퀴즈 등을 통한 상호작용을 교육내용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몰입도와 흥미를 높였다.
 
교육 주제는 ‘사이버폭력 수사대’로, 학생들이 가상의 사건 기록을 살펴보고, 등장인물의 인터뷰를 토대로 사이버폭력의 특성을 배우고, 해결방법을 제안하는 문제 해결형 교육으로 기획되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김포 보름초등학교 이사야 교사는 “학교에서 직접 만나는 시간보다 온라인으로 만나는 시간이 많아진 학생들에게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은 꼭 필요한 교육”이며,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중심으로 수업이 전개되어 아이들의 몰입도와 수업 참여도가 높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보름초등학교 최한비 학생은 “이전의 원격수업은 과제를 풀고, 게시글에 댓글을 다는 등 혼자 수업하는 느낌이었는데, 실시간으로 강사 선생님, 친구들과 댓글로 이야기하고, 함께 사이버폭력 사건을 해결하면서 사이버폭력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NIA 문용식 원장은 “원격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비대면 교육도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될 수 있는 사례”라며, “NIA는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국민 모두가 건강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사이버폭력 수사대’ 교육은 9월 14일부터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