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인도네시아와 기술규제협력 강화…무역기술장벽 선제 대응
상태바
국표원, 인도네시아와 기술규제협력 강화…무역기술장벽 선제 대응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0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인도네시아와 규제당국 협의회 회상회의를 개최하고 기술규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무역기술장벽(TBT) 연합체 소속 협회와 단체, 포스코, 삼성전자 등 주요 수출기업 관계자들이 참가했으며 인니 측에서는 표준청(BSN), 산업부, 에너지광물자원부가 참여했다.

인도네시아가 최근 국가표준(SNI) 인증 품목을 확대하는 등 비관세 장벽을 강화함에 따라 국표원은 기술규제에 선제 대응하고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게 최신 기술규제 동향을 전파하기 위해 이번 협의회를 마련했다. 

인도네시아는 신남방 정책 주요 권역인 아세안 10개국 중 인구가 가장 많아 시장 잠재력이 크고 우리나라와의 교역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을 맺어 주요 수출품목의 관세는 철폐됐으나 기술규제를 통한 무역기술장벽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국표원은 인니 표준청과의 양자회의를 통해 인니 측에 ▲국가표준 인증의 사후관리 주기 완화 ▲철강제품 인증 심사 시 제품 표본량 축소 ▲전기전자 제품의 표본 송부방식 개선 등 우리 기업의 주요 애로사항 개선을 요청했다.

또 국표원은 기술규제 당국자 협의회 정례화 등 인니와의 협력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공동 연수회를 통해 인니의 철강분야 인증 제도에 대한 상세 정보를 취득했다.  

이외에도 오는 17일 기술규제 설명회를 개최해 인니의 최근 기술규제 동향을 청취하고 신규 규제 도입 계획을 질의하는 등 무역기술장벽 관련 수출애로 사전 해소 계기를 마련 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수출기업의 규제 대응 담당자가 참여 할 예정이며 인니 에너지광물자원부, 정보통신부, 교통부 당국자가 가전제품 에너지효율 규제, 바이오디젤 의무화정책, 유무선 통신기기 인증제도, 자동차 연비 기준 등에 대해 설명 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 기술규제당국 협의회가 인도네시아와의 상호 규제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남방 국가를 비롯한 교역 확대 대상국과의 지속적인 기술규제협력을 통해 우리 수출기업 애로를 선제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