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유전자 변형 생물체' 심사 간소화…기업 부담 경감
상태바
산업부, '유전자 변형 생물체' 심사 간소화…기업 부담 경감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0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변형생물체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 승인된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해 용도를 변경해 수입·생산·이용하려는 경우 위해성심사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유전자변형생물체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시행령 개정은 식품용으로 이미 위해성심사를 받은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산업용으로 활용시 시간·비용 소모가 큰 위해성심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 비합리적 규제를 선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추진했다. 

시행령 개정으로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용도 변경에 따라 위해성심사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 절차와 방법을 하위법령인 유전자변형생물체법 통합고시 개정을 통해 마련할 수 있다.

단, 식품용으로의 변경은 위해성심사를 간소화할 수 없도록 예외로 두어, 안전성 확보에 문제가 없도록 했다.

산업부는 관계 중앙행정기관 중 가장 처음으로 위해성심사 간소화에 관한 통합고시를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용 유전자변형생물체 수입ㆍ생산ㆍ이용 시 불필요한 절차로 인한 비용·시간 소모 등 기업의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이외에 연구시설 세분화,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위탁 근거 마련, 일몰 해제 등 시행령을 현실에 맞게 재정비했다. 

유전자변형생물체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은 공포한 날로부터 6개월 후에 시행할 예정이며 산업부는 통합고시 개정 등 후속 절차를 조속히 완료하고 시행에 대비할 계획이다.

산업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은 “앞으로 바이오플라스틱 등 생산 공정에 생명공합을 융합한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유전자변형 생물자원을 활용한 산업용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번 규제 완화가 기업의 부담을 경감하고 신규 투자가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