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에 영향을 미칠 센서 기술은?
상태바
스마트시티에 영향을 미칠 센서 기술은?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8.31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화와 IoT 기술 진보가 도시들에 대규모 센서 도입 이끌어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미래 스마트시티에 영향을 미칠 신센서 기술들의 기회 분석 보고서(Opportunities of Emerging Sensor Technologies Impacting the Future of Smart Cities)’를 통해 디지털화와 IoT(사물인터넷) 진보가 도시 전체에 대규모 센서 기술 도입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음향과 LiDAR, 레이다, 3D 카메라 센서, 환경 센서, 유량 센서, 가스 센서, 습도&온도 센서 부문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전 세계 주요 스마트시티들을 대상으로 예상 시나리오들을 짚어보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 박세준 대표는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효과적인 시민 관리가 가능한 더 안전하고 안심되는, 지속 가능한 환경에 대한 요구로 인해 스마트시티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합 센서 시스템은 앵커 애플리케이션 및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상호 연결이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한다. 가로등처럼 단일 목적으로 구축된 센서 네트워크들을 주변 감시나 공공 안전, 폐기물 관리 등의 여러 응용 분야들과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에 중복적으로 지출되는 자본 비용을 줄이고 여러 복잡한 개별 네트워크의 필요성도 없앨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뉴욕과 싱가포르, 도쿄 등 스마트시티에 많은 투자가 이뤄지는 도시들을 중심으로 스마트 솔루션 도입이 신속히 이뤄지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등장은 센서 기업들의 성장 기회뿐만 아니라, 5G와 로봇, AI, 에지 컴퓨팅 등 여러 지원 기술 도입도 가속화시켜 관련 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시티에서 주목하는 주요 센서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

ㆍ전자 센서: 환경적 감시 센서와 속도계 센서로 구현된 전자 센서는 스마트시티에서는 주로 고장 여부 감지를 위해 전력 및 전류 수준을 모니터링한다.

ㆍ적외선 센서: 동적이고 불안정한 환경에 편중되지 않은 데이터 생성을 지원하여 스마트시티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ㆍ레이더 센서: 복잡한 컴퓨터 데이터를 활용해 고고학적 주요 현장 정보 분석에 유용하다.

ㆍ열 센서: 다른 스마트 센서를 이용해 에너지 수요 관리를 하는 동시에 에너지 분배 상황에 대한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다. 스마트 그리드 센서는 에너지 효율 향상에 도움을 준다.

ㆍ근접 및 LiDAR 센서: 완벽한 스마트 도시를 만드는 데 중요한 자율차량 시스템 구현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