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 “동일·유사안건 신속처리”
상태바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 “동일·유사안건 신속처리”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2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도 제3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 서면심의를 통해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공유미용실 서비스, 전기버스 유리창 전자광고판 광고, 과금형 콘센트를 통한 전기차 충전서비스 등 15건의 안건을 승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특례위는 지난 2020년 1·2차 특례위에서 승인했던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와 공유미용실 서비스 등 동일·유사안건을 심의했다.

동일‧유사안건에 대해서는 심사절차를 간소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전문위원회 검토를 생략하고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서면으로 개최해 처리기간을 대폭 단축했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실증 특례 개요 [제공=산업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실증 특례 개요 [제공=산업부]

이번 특례위를 통해 실증특례 14건, 임시허가 1건 등 총 15건의 과제가 상정·승인됐고 올해 총 35건의 융합 신제품․서비스에 대한 규제 애로가 해소됐다.

‘한국야쿠르트, 한풍네이처팜, 녹십자웰빙, 누리텔레콤, 다원에이치앤비, 바이오일레븐, 온누리H&C, 유니바이오, 투비콘, 필로시스헬스케어’ 등 10개사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소분해 추천·판매하는 서비스’를 신청했다.

이 사업은 2020년 제1차 규제특례심의위에서 승인된 풀무원 등 7개사의 실증특례와 동일하며 개인 건강정보, 설문 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식습관·생활습관을 분석하고 보충이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해 추천 판매하는 개인맞춤형 서비스다.

이번 실증을 통해 소비자는 필요한 성분을 맞춤형으로 구매가 가능해 과다 섭취 및 오남용이 방지되는 등 합리적 건강기능식품 소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벤틀 스페이스, 아카이브 코퍼레이션, 버츄어 라이브’는 ‘공유미용실 서비스’에 대한 실증특례를 신청했다.

공유미용실이란 1개 미용실 내에서 다수의 미용사가 각각의 영업신고를 해 각자의 사업권으로 독립 경영하되 미용 설비·시설 공유로 창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형태의 미용실이다.

공유미용실 서비스 추가 승인으로 미용 분야에도 공유 경제가 확산되고 더 많은 미용사들이 초기 창업비용 부담없이 자가 미용실을 경영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글람’은 ‘전기버스 유리창 전자광고판 광고’에 대한 실증특례를 신청했다.

사업내용은 전기버스의 운전석 방향 측면유리창 사이에 설치된 발광다이오드(LED)로 영상을 재생하고 이를 통해 공공정보·상업광고 등을 송출하는 서비스다.

이 사업모델과 유사한 ‘전자광고판 버스광고’ 안건이 2019년 제1차 특례위에서 승인된 바 있다. 

부동산 광고용 전자광고판 등 최근 디지털 매체의 결합으로 인한 광고 콘텐츠 다변화 추세를 반영한 과제들이 다수 승인됨에 따라 디지털 매체가 광고서비스 시장에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파워큐브 코리아’는 ‘과금형 콘센트를 통한 전기차 충전서비스 사업’에 대한 임시허가를 신청했다.

과금형 콘센트란 일반 콘센트와 동일한 규격을 사용하면서 이용자에게 전기사용량에 대한 요금부과가 가능한 콘센트를 통해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주요내용이다.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보급을 통해 최근 급속히 증가 중인 전기차 충전수요를 충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와 국표원은 올해 중으로 과금형 콘센트의 제도화를 완료할 예정이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이번 심의위원회는 첫 서면심의로서 신속처리를 통한 처리기간 단축으로 신청기업의 조속한 사업개시 등 규제혁신의 속도를 올렸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지침’에 따라 오프라인 회의를 최소화하면서 기업의 규제를 해소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향후 샌드박스는 디지털‧그린 뉴딜 등 한국판 뉴딜과 관련된 기업들의 신산업 규제 애로 발굴과 해소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및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이행’에 힘을 보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대한상의와 협업해 회원사(18만개 사) 전체를 대상으로 한국판 뉴딜 관련과제를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