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장병 사회진출 돕기 위해 중기부·병무청 ‘맞손’
상태바
청년 장병 사회진출 돕기 위해 중기부·병무청 ‘맞손’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고졸 취업자의 병역의무 이행으로 인한 경력단절을 완화하고 청년 장병의 중소기업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병무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력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청년을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장병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실제로 군복무자 4명 중 1명은 전역 후 일자리를 찾아 고민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2017년도 전역 장병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전역 후 진로가 미결정이라고 응답한 인원이 전체의 25.5%인 6만 9000여명으로 나타났다.

이에 고졸 취업자가 군 복무 동안 본인의 전공과 적성을 살려 자기계발을 하고 전역 후에는 관련 직무로 취업할 수 있도록 연계해 중소기업의 인력 유입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업무협약을 통해 병무청은 중기부 소속 국립공고 학생을 대상으로 병역진로설계 서비스를 우선 지원하고 취업맞춤특기병 선발을 확대하기로 했다. 

전역 예정자의 취업 희망 정보를 중기부와 공유해 우수 중소기업으로 취업도 도울 예정이다.

중기부는 취업맞춤특기병 등 전역 예정자에 대한 직무교육과 취업컨설팅, 구인 중소기업 발굴과 매칭 등을 통해 청년 장병이 전역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중기부 강성천 차관은 “우리 청년들이 입영 전부터 전역 후까지 체계적인 맞춤형 지원을 받아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유망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병무청은 병역의무를 부과하는 역할에서 패러다임을 전환해 병역과 취업이 연계되도록 변화와 혁신을 하고 있다”며 “우리 청년들의 헌신적인 병역 이행에 대해 국가는 취업 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