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 발굴로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
상태바
자치분권위원회,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 발굴로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2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인 자치분권 실현 총괄 조정기구인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19일 광주광역시청에서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교육청와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 발굴 및 확산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이란 아파트 등 공동주택 공동체, 마을공동체, 아동.청소년이 주체가 된 학교별 총회 등 사전에 다양한 마을총회가 개최된 후 거기서 발굴된 의제가 주민총회에 상정되는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형태를 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참석해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 발굴 및 확산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 후 3개 기관은 광주형 주민총회를 위한 마을총회 개최를 위해 서로 협력하게 된다. 

자치분권위원회는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 확립을 위한 컨설팅과 찾아가는 청소년자치학교 운영을 통한 학교·청소년 마을총회를 지원하고 전국 확산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광주광역시는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 실행을 위한 자치구 연계 등 행정 사항과 청소년자치학교 운영, 마을총회 개최 환경을 조성한다. 광주광역시교육청은 아동·청소년이 학교 내·외 주민자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학교 연계 등을 지원한다.

이번 협약에서는 올해 광주형 주민총회 모델 발굴을 위해 광주광역시 서구를 시범운영지역으로 지정해 찾아가는 청소년자치학교와 학교․청소년 총회, 마을공동체 총회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광주 서구는 전국 최초로 금호1동과 치평동, 화정3동에서 학교별 마을총회를 실시했다. 또 지역 내 아파트 마을총회 실시 등으로 지난해 10월 ‘제7회 지방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에서 주민자치, 지역활성화 등 5개 분야를 모두 수상한 바 있다.

자치분권위원회는 23일과 30일  광주 서구에서 ‘함께하는 찾자학교’를 개최한다. 서구 찾자학교는 서구 금호1동과 풍암동 주민자치회와 함께 청소년 마을총회와 학교 마을총회에서 발굴된 의제를 주민총회에 상정하는 방식으로 열리게 된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협약식과 서구 시범운영을 통해 다양한 구성원들이 스스로 지역문제를 풀어가는 모범적 사례가 발굴될 것”이라며 “특히 전국 최초로 아동과 청소년이 참여하는 학교별 학교총회가 추가된 만큼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시범실시되고 있는 주민자치회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