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내년까지 16만 개 중소·벤처기업 원격근무 적극 지원
상태바
중기부, 내년까지 16만 개 중소·벤처기업 원격근무 적극 지원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1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2021년까지 16만 개 중소·벤처기업에 화상회의 및 재택근무 등 비대면 서비스를 적극 지원한다.

중기부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 추진계획 ’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하는 방식이 비대면으로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화상회의, 재택근무 등의 비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제도 도입을 위한 인사‧노무‧보안 컨설팅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바우처로 기업당 최대 400만 원(자부담 10% 포함)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올해 3차 추경으로 2880억 원의 사업예산을 확보했다. 

이에 2020년과 2021년 각각 8만 개 중소‧벤처기업이 화상회의, 재택근무 등 비대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받게 된다.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중소‧벤처기업은 지원제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어떤 기업이라도 신청할 수 있다. 19일부터 K-Startup에서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로 모집해 8만 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사업의 성과가 조기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기술성·성장성이 있는 혁신형 중소기업(벤처기업, 이노비즈, 메인비즈)과 내일채움공제·창업‧R&D 등 중기부 지원시책 참여기업들을 중심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공급기업은 자체적으로 개발해 현재 제공·판매 중인 온라인·비대면 서비스(플랫폼)를 보유하고 다수 사용자들이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중견기업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공급기업 모집은 오는 24일까지 K-Startup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고 요건검토와 서류심사를 거쳐 1차로 비대면 서비스 분야별로 50개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수요자의 평가(예: 별점제 등)를 통해 서비스가 부실한 공급기업은 퇴출하는 등 서비스의 질을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요기업이 쉽고 편리하게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도 9월 초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수요기업들은 공급기업과 그 공급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비교해가면서 메뉴판식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도 사업 신청부터 선정, 바우처 사용‧결제, 정산까지 모든 절차를 플랫폼에서 비대면ㆍ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중소‧벤처기업들의 서비스 활용에 따른 시간과 비용 부담은 크게 줄 것으로 보인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방식 등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비대면 중심으로 급변하고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은 신속하게 집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업의 성과 역시 중요하다”며 속도와 성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