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강제동원 기록 체계적 발굴·DB구축·연구 등 공동협력”
상태바
국가기록원, “강제동원 기록 체계적 발굴·DB구축·연구 등 공동협력”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1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원과  국립중앙도서관, 동북아역사재단은 일제강점기 기록 중 그동안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던 아동과 여성 강제동원 관련 기록과 이를 정당화하고 선동하기 위한 신문기사와 문헌 등을 공개했다.

이들 기관은 그동안 각 기관차원에 머물렀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에 대한 기록 분석, DB구축 등 관련 사업과 연구를 공동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개는 지난해부터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관련기록의 분석과 연구를 함께하자는데 뜻을 같이해 온 3개 기관이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방향 모색을 위해 개최하는 공동포럼과 연계한 것이다.

학계는 이번을 계기로 그동안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아동·여성 강제동원의 반인권적, 불법적 동원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촉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가기록원 소장기록으로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국내 노역현장에  강제동원한 ‘학도동원(學徒動員)’ 내용이 담긴 학적부, 여성동원을 보여주는 간호부(看護婦) 관련 명부, 유수명부와 공탁서, 병적전시명부 등이다.

그동안 학생과 간호부 동원에 대한 연구는 있었지만 실제 인물과 동원내용이 기재된 명부가 공개된 것은 보기 드문 사례이며, 이달 말까지 일반인도 예약하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조선총독부 도서관에서 이관된 도서, 신문, 잡지 등 30만여 점을 소장하고 있는데 이번 전시를 위해 아동과 여성, 방공(防空) 동원과 관련된 자료를 엄선했다.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지난해부터 관련 기관이 공동 협력을 활발히 진행해 왔고 이번 강제동원 관련 기록물 공개는 시작단계에 불과하다”며 “향후 각 기관은 강제동원 관련 명부와 기록을 지속적으로 수집・정리・분석・공개하는 등 학계와 함께 강제동원 연구의 기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