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중호우 대처 및 피해상황 긴급 점검회의 개최
상태바
정부, 집중호우 대처 및 피해상황 긴급 점검회의 개최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1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적인 집중호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 전남‧북, 부산 등을 중심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긴급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산사태 매몰사고 구조현황과, 의암호 선박사고 수색상황을 포함한 호우 대처상황 및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조치계획을 점검, 신속한 응급복구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했다.

행안부는 최근 산사태가 예기치 않은 곳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집중호우로 산사태 우려가 있는 곳은 위험지구로 지정되지 않았어도 사전대피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급류발생 지역과 같은 위험지역은 사전통제와 국민인식 제고를 위한 적극 홍보 등 산사태나 급류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서라면 과하다 싶을 정도의 사전조치가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했다.

지자체는 현장에서 책임있게 대응하고, 관계부처는 현장의 어려움을 파악해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이재민의 불편이 없도록 임시주거시설과 구호 물품을 지원하고 담당자를 지정‧운영토록 하는 한편 임시대피 시설의 코로나19 방역 관리에도 철저를 기할 것을 지시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산사태 매몰사고, 의암호 선박사고 등 집중호우로 사망사고가 이어져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더 이상의 안타까운 희생이 없도록 하고, 수색ㆍ구조활동 중인 대원들의 안전에도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논의된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고 특히 인명피해 예방이 최우선인 만큼 지자체 단체장이 직접 챙기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