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방재난본부 ‘화재 증거물 감정센터’발화원인 과학적 규명 ‘톡톡’
상태바
서울소방재난본부 ‘화재 증거물 감정센터’발화원인 과학적 규명 ‘톡톡’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0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화재 증거물 감정센터(가칭)를 시범 운영함으로써 발화원인을 과학적인 측면에서 규명하고 제품의 안전성도 도모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감정센터는 과학적인 화재원인 규명을 통해 제조물에 대한 화재안전성을 확보하고 화재 증거물 감정·감식결과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운영중이다. 

화재 증거물 감정센터는 화재현장에서 직접적인 발화원인이 될 만한 증거물을 수거해 전문적인 인력과 장비를 활용해 실험과 분석 등을 통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화재원인 규명에 나서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강동구 소재 건물 분전반 인입 전선 누전(지락) 화재사례에 대한 재현실험을 통해 ‘건물에서 누전된 전류는 접지선을 통해 흐르면서 지중의 전기가 통하는 물체와 접촉되어 발열이 일어나 화재로 이어질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또 반복적인 멀티탭 스위치의 작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사례에 대하여 증거물 감정 및 재현실험을 통해 접촉 불량에 의해 발화되는 현상을 확인했다.

‘감정센터’는 TV PCB 전원부 코일의 국부적인 발열현상을 실험과 분석을 통해 규명했으며 이를 통해 제조사의 자발적인 리콜을 유도했다. 

시 소방재난본부는 국내 ‘ㄴ’사에서 생산한 식기세척기에서 발생한 화재 증거물을 수거해 분석한 결과 세척기 바닥에 설치된 건조 팬모터 층간단락(모터 권선 절연손상)에 의한 발화원인을 규명했다. 

특히 서울소방재난본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업으로 증거물 분석과 발화 재현 실험을 통해 국내 ‘ㄷ’사에서 생산한 차량의 ABS 모듈에 브레이크 오일 누유로 트래킹 현상에 의한 발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해당 부품이 장착된 차량 78만 대에 대해 추가 자발적인 리콜을 유도했다. 

이와 함께 시 소방재난본부는 과학적인 발화원인 규명을 통해 제조물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해 피해보상도 지원해 오고 있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과학적인 발화원인 규명을 통해 제조물 화재로 인한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 권익보호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