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경제경영연구소, 가상재화 백서 발간
상태바
KT경제경영연구소, 가상재화 백서 발간
  • 이광재
  • 승인 2013.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 경제경영연구소가 스마트 혁명의 물결 속에서 신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상재화(Virtual Goods) 시장을 전망하는 가상재화 백서를 발간했다.

가상재화는 창조경제 시대에 가장 부합하는 성장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시대적 화두가 될 전망이다.
이 백서는 스마트 혁명과 가상재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가상재화가 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시장 전망을 예측했으며 창조경제 시대에 가상재화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돼야 할 정책적 제언을 담고 있다.

백서에 따르면 가상재화란 '디지털 형태로 네트워크 위에서 유통되는 재화'를 의미한다. 가상재화 시장은 無국경, 無관세, 無수송비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통 측면에서는 속도(Speed), 범위(Scope), 규모(Scale) 차원에서 기존시장과 구별된다.

가상재화 시장의 규모는 콘텐츠 영역을 기준으로 2011년 308억달러에서 2016년 1921억달러로 6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의 인터넷 콘텐츠 시장은 최근 5년간 매년 12%씩 안정적으로 성장해 2011년 9조원 규모를 기록했으며 스마트 콘텐츠 시장은 2011년에 1조5000억원에서 2014년에는 3조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가상재화가 제공하는 성장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가치의 재평가를 통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하며 정부는 네트워크 사업자에게 충분한 투자 유인을 제공해 미래 경제성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본 백서는 밝히고 있다.

가상재화 백서 전문은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지식포털 사이트 디지에코(www.digieco.co.kr)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