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온천 개발 막는다…과태료 2.5배 상향
상태바
무분별한 온천 개발 막는다…과태료 2.5배 상향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05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온천 토지굴착으로 인한 무분별한 개발을 막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행안부는 온천법 개정안이 4일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과태료 부과 대상을 확대하고 과태료를 2.5배 상향한다고 5일 밝혔다. 

또 온천 전문검사기관의 등록기준도 시의적절하게 완화할 수 있도록 시행령으로 위임한다. 

기존 법령은 허가받지 않고 땅을 굴착한 경우에만 과태료 200만 원을 부과해 왔으나 미허가 굴착 이외에도 굴착 후 방치된 온천공에 원상회복을 위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없어 토지를 원래대로 복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비판이 있어왔다.

앞으로는 온천 굴착허가가 취소‧실효된 경우, 굴착허가를 받았어도 온천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온천 신고수리가 취소된 경우, 온천 이용허가가 취소된 경우 등 굴착 후 방치된 온천공을 원래대로 복구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에 따른 과태료 금액도 2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2.5배 상향한다.

행안부는 이번 ‘온천법 개정’으로 장기간 방치된 온천공에 대한 원상회복을 촉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기관의 확대로 무분별한 온천 개발을 사전에 방지하고 온천자원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관은 “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과거 온천관광이 활발하던 시기에 무분별하게 개발한 온천공을 원상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소통하여 온천 자원을 보호하면서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