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제연어 11개 제품서 식중독균 검출…전량 폐기
상태바
훈제연어 11개 제품서 식중독균 검출…전량 폐기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0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에 유통중인 훈제연어 11개 제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됐다.

서울시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대형마트 등에서 유통 중인 훈제연어 등 수산물가공품 제품에 대해 긴급 수거·검사한 결과 훈제연어 11개 제품에서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검출돼 전량 폐기 조치했다고 3일 밝혔다.

리스테리아균 [제공=서울시]
리스테리아균 [제공=서울시]

시는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훈제연어, 날치알, 생선구이 등 소비자가 가열, 조리과정없이 그대로 섭취하게 되는 ‘즉석섭취 수산가공품’ 40개 제품을 수거해 식중독균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훈제연어 4개 업소 11개 제품에서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검출돼 16.18kg를 폐기 처리했다.

또 시는 리스테리아균이 검출된 훈제연어를 유통한 4개 제조업소에 대해서는 관할 관청에 행정조치를 의뢰했다.

‘리스테리아균’은 식중독 원인균 중 하나로 노출시 발열과 두통,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사람의 경우 임신 가간 중에 감염되면 태아를 감염시켜 유산을 유발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어린이가 주로 감염되고 여름철에 더 자주 발생한다. 

시는 시민들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훈제연어 생식 섭취는 주의해야 하며, 특히 고위험군은 더욱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리스테리아균은 냉장온도에서도 잘 증식하기에 훈제연어 등 주요 원인식품 섭취 시 충분히 끓여 먹거나 생식을 피하는 등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대응 체계에서도 식품안전에 소홀함이 없도록 위생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