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제주 규제자유특구에 이동형 전기차 충전 실증 착수
상태바
중기부, 제주 규제자유특구에 이동형 전기차 충전 실증 착수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3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전기차 충전 서비스 특구의 사전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본격적인 실증 착수에 들어갔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2차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된 제주도는 전기차 이동형 충전 서비스 등 4개 규제특례가 허용돼 실증준비를 해왔다. 

이동형 충전서비스 개요 [제공=중기부]
이동형 충전서비스 개요 [제공=중기부]

지금까지의 전기차 충전방식(개인형 제외)은 지면에 고정된 충전기를 사용하는 고정식 충전방식이다. 

공동주택의 협소한 주차공간에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전용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설치와 관리 비용도 발생해 입주자 간 갈등의 원인이 되는 등 문제점을 안고 있어 그간 충전에 대한 인프라 개선의 목소리가 꾸준히 대두돼 왔다.

제주 전기차 이동형 충전 서비스는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탑재한 이동형 충전기를 통해서도 전기차 충전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그동안 이동형 충전기의 경우 전기용품안전관리법상의 전기용품 안전기준이 없어 전기차 충전사업자로 등록할 수 없었던 규제의 빗장을 과감히 풀어준 것이다.

실증을 거쳐 전기차 이동형 충전 서비스가 도입되면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충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고 충전수요가 없을 때는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충전이 필요할 때만 공급할 수 있어 전력망 부하를 낮추는 데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는 에너지 저장장치(ESS),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전기차 충전기, 이동형 케이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제주도는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관련 규제가 해소되면 2022년부터 전국 상용화와 해외수출을 본격화하고 2027년에는 1500만불(누적) 수출 목표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기부 김희천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전국 최고의 전기차 인프라를 갖춘 제주도는 이번 실증을 통해 혁신적인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전기차 보급·확산과 탄소 없는 섬 제주(Carbon Free Island JEJU) 실현을 한층 앞당겼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