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 ‘중국→아세안·대만’ 확대
상태바
특허청,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 ‘중국→아세안·대만’ 확대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3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은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지원을 중국에서 아세안 6개국과 대만으로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추경 예산 20억 원을 투입하는 이번 모니터링은 중국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전했다.

중국의 경우 소수 전문 인력이 업무를 일괄 처리한 반면 아세안 6개국 및 대만의 경우 국가 수 및 언어 특수성 등을 고려해 ‘온라인 위조상품 모니터링단’을 구성한다.

아세안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 시범지원 [제공=특허청]
아세안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대응 시범지원 [제공=특허청]

모니터링단은 IP 전문가, 경력단절여성, 미취업청년 등 약 200여명으로 구성하며 위조상품 증거 수집·검증, 위조상품 게시물 삭제요청을 수행한다.

모니터링단은 약 2주간의 교육을 거쳐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재택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특허청은 1차 기업 평가를 통해 아세안 6개국 및 대만에서의 위조상품 유통대응 지원이 필요한 기업 41개사를 선정했다.

선정 기업별 위조상품 유통대응 지원은 평균 5개 국가 이상에서 이뤄져 약 200개사 이상의 기업을 지원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2차 기업모집은 내달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사업 전담기관인 한국지식재산보호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기업 스스로 늘어나는 온라인 위조상품을 단속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이 있으므로 정부 차원에서의 관련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