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기상과학관, 천리안위성 2A호 1주년 특별 사진전 개최
상태바
전국의 기상과학관, 천리안위성 2A호 1주년 특별 사진전 개최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2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은 기상재해의 신속한 탐지와 대응을 위해 지난해 정식운영을 시작한 천리안위성 2A호의 자료 서비스 1주년을 맞아특별사진전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진전은  지난 1년 동안 성과를 보여주는 천리안위성 2A호의 관측 영상을 선정해 내달 31일까지 실시한다. 

사진전은 국가기상위성센터와 국립대구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전북기상과학관, 국립충주기상과학관 기상과학관에서 동시에 개최한다.

천리안위성 2A호 특별사진전 모습 [제공=기상청]
천리안위성 2A호 특별사진전 모습 [제공=기상청]

전시 내용은 천리안위성 2A호가 관측한 ▲태풍 ▲구름 ▲안개 등의 위성사진과 동영상이다. 

천리안위성 2A호의 고해상도 컬러영상과 52종의 현상별 맞춤형 기상산출물은 ▲기상관측 ▲수치·초단기예보 ▲기후감시 ▲재해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천리안위성 2A호의 신속한 자료 제공으로 실황감시가 강화돼 국지성 집중호우 발달의 조기 탐지가 가능해졌으며 태풍의 중심위치와 이동 경로의 관측이 정확해졌다.

또 태풍이나 산불과 같은 재해 발생 시 국민의 피해가 예상되면 특별관측을 통해 현장날씨를 감시해 재해의 최소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앞으로도 천리안위성 2A호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고품질 위성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것”이라며 “대국민 날씨 정보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시회 동안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중심의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여자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