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1달새 등록자 1만명 돌파
상태바
맵알,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1달새 등록자 1만명 돌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4.1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맵알테크놀러지스가 자사의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등록자수가 개설 1달만에 1만 명을 넘어섰으며 전세계적으로 하둡 스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또한 맵알은 아파치 HBase(Apache HBase) 및 아파치 드릴(Apache Drill) 관련 과정을 새롭게 추가해 교육 커리큘럼을 확대한다고 전했다.

데이브 예스페르센 맵알테크놀러지스 월드와이드 서비스 부문 부사장은 “맵알은 1월 말 본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래로 모멘텀을 맞았고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유연하게 하둡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하둡 교육의 수요를 입증했다”며 “빅데이터 시장은 평균 연봉이 높은 시장 중 하나로 맵알의 하둡 교육 프로그램은 개발자, 애널리스트 및 관리자의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맵알은 지난 3월부터 아파치 HBase 및 아파치 드릴과 관련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커리큘럼은 드릴을 사용하는 데이터 애널리스트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 및 스키마 디자인뿐 아니라 사례 중심 교육을 포함한다.

새로 개설된 과정은 ▲HBase 데이터 모델링 및 아키텍처(HBase Data Modeling and Architecture)로 이는 기본 과정 중 하나로 활용사례 및 NoSQL 기술 컨셉에 대한 내용을 비롯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의 차이, HBase 아키텍처 및 데이터 모델 구성요소 및 기본 운영 관련 내용을 다룬다. 이 과정은 현재 수강 가능하며 ▲드릴 에센셜(Drill Essentials) ▲HBase 스키마 디자인(HBase Schema Design) 2개의 과정은 4월부터 추가적으로 운영된다.

드릴 에센셜 과정은 애널리스트와 프로그래머가 하둡 파일 시스템, HBase 및 하이브(Hive) 상에서 로우 레이턴시(Low Latency) 표준 SQL(ANSI SQL) 쿼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파치 드릴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과정에서 다루는 주제는 HBase, JSON, Hive등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 소스 및 정형 데이터, 스키마리스(schema-less) 데이터, 복합 데이터 및 중첩 데이터에 대한 SQL처리와 같은 작업을 포함한다.

또 HBase 스키마 디자인은 데이터 애널리스트, DBA(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및 개발자에 특화된 과정으로 스키마 디자인, 퍼포먼스 튜닝, 대규모 데이터 로딩 및 복잡한 데이터 저장 구조를 다룬다.

맵알의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은 데이터 전문가들을 위한 흥미롭고 직관적인 강의식 교육, 핸즈온 세션, 실습 및 퀴즈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됐으며 인증 시험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