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시흥시, ‘청년재작자 내일채움공제’추진
상태바
중진공·시흥시, ‘청년재작자 내일채움공제’추진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2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시흥시가 지역 중소기업 핵심인력의 장기재직과 우수인력 유입, 고용안정 지원을 위해 시흥사랑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시흥시는 공업도시 및 외국인 거주지역이라는 이미지와 뿌리산업 등 전통 제조업이 많아 중소기업의 청년 채용 및 장기재직이 어려운 실정이다. 

시흥사랑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사업주와 핵심인력이 일정비율로 공제금을 공동으로 적립하고 핵심인력이 5년 이상 장기재직 할 경우 적립금을 성과보상금으로 지급하는 정책성 공제사업이다.

청년재직자와 회사가 각각 6만 원과 10만 원을 분담하면 지자체가 월 16만 원을 3년간 지원하고 총 5년간 적립하면 만기 시 지자체 지원금 및 정부지원금을 합쳐 3000만 원을 재직자에게 지급하게 된다. 

참여하는 기업도 부담한 공제 납입금에 대해 100% 손비인정 및 25%의 세액 공제 등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시흥사랑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사업은 내일채움공제사업이 시작된 2014년 이후 청년재직자 부담금과 중소기업 부담금을 동시에 지원하는 첫번째 협업 사례다.

이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게는 노무비용 절감과 핵심인력 이탈방지, 핵심인력 근로자에게는 안정적 고용보장 효과가 기대된다.

박노우 중진공 경기서부지부장은 “이번 지원 사업이 관내 기업의 인력 유출을 방지하고 핵심인력들의 고용유지에 대한 깊은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시책이 되길 바란다”면서 “시흥사랑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가 근로자의 전문성 강화와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혁신성장을 견인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