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중 선박 응급환자 ‘카톡’ 상담서비스 가능해진다
상태바
항해 중 선박 응급환자 ‘카톡’ 상담서비스 가능해진다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2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은 항해 중인 선박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를 위해 카카오톡으로도 119 해상 응급의료 상담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원양선박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전화·이메일·인터넷으로 응급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었다.

기존의 불편했던 접수 방법과 의료상담 절차를 개선하기 위해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

상담은 카카오톡에서‘소방청 응급의료 상담서비스’채널을 추가하고 응급의료상담 1:1 상담문의를 누르면 시작된다.   

상담 절차는 구급상황관리사가 신고를 접수하고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지도의사에게 인계해 전문응급상담을 받도록 한다.

카카오톡 상담은 1:1로 의견을 교환하고 영상과 사진 전송이 가능해져 보다 정확한 질병의 확인이 가능해진다. 또 전화․이메일 등 기존 방법과 병행도 가능해 응급의료상담의 질도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 진단이나 진료행위는 아니며 상담을 요청한 신고자에게 질병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한 서비스로 한정한다.

소방청 진용만 119구급과장은 “카카오톡을 활용한 응급의료 상담서비스가 빠른 시간에 정착해 해상에서 언제든지 응급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국민으로 확대하는 것도 해상 서비스 운영 결과를 분석해 미비점을 보완한 다음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