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디지털 뉴딜 위한 '데이터 고속도로' 구축방안 논의
상태바
과기부, 디지털 뉴딜 위한 '데이터 고속도로' 구축방안 논의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7.1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 이통 3사 대표들과 간담회 개최
디지털 뉴딜 지원을 위한 '데이터 고속도로' 구축방안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2022년까지 5G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이동통신 3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7월 15일 SKT 박정호 대표, KT 구현모 대표, LGU+ 하현회 대표를 만나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을 지원하기 위해 5G 기반 ‘데이터 고속도로’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5G는 데이터 고속도로의 핵심 인프라다. 디지털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될 ‘데이터 댐’에 모인 수많은 다양한 데이터가 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환경, 의료, 치안, 에너지 절감 등 다양한 서비스 창출로 연계되려면 데이터가 마음껏 달릴 수 있는 데이터 고속도로가 필수적이다.

간담회에서는 데이터 고속도로의 중심인 5G 이동통신 인프라 조기 구축과 선도적 활용 등이 논의됐다. 이에 통신 4사(이통3사+SKB)는 5G 이동통신 인프라 조기구축을 위해 2022년까지 향후 3년간 무선·유선 통신인프라 등에 약 24.5~25.7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2년 상반기까지 85개 시 행정동⋅주요 읍면 중심부, 다중이용시설⋅공공인프라 등에 5세대(5G) 이동통신 전국망을 구축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2020년은 단기간 내 체감 품질이 향상되도록 서울⋅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다중이용시설 2천여 개 ▲수도권 2·9호선 등과 비수도권 지하철 ▲고속도로 주요 32개 구간 등에 중점 구축하고, 2021년은 전국 85개시 주요 행정동을 중심으로 ▲다중이용시설 4천여 개(누적) ▲지하철 및 KTX⋅SRT 전체 철도역사 ▲약 20여개 고속도로 등에 구축한다.

2022년은 85개 시 행정동⋅주요 읍면 중심부를 중심으로 ▲중소다중이용시설 ▲ITX 새마을호 등 철도역사 ▲전체 고속도로 등까지 구축하여 사실상 전국에서 5G 이동통신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도 통신사의 투자확대 노력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투자 세액공제, 기지국 등록면허세 감면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5G 이동통신 단독모드(SA), 28GHz에 투자를 확대해 완벽한 초고속, 초저지연 등 성능이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5G 이동통신 데이터 고속도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댐을 구축해 다양한 데이터가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