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추진상황·담당자 쉽게 알수 있어요”…국민신청 정책실명제 확대
상태바
“정책추진상황·담당자 쉽게 알수 있어요”…국민신청 정책실명제 확대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03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국민신청 정책실명제 신청창구가 확대되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온라인 국민참여플랫폼인 ‘광화문1번가’를 통해 국민들이 정책실명 공개 대상과제 선정에 참여할 수 있다고 3일 밝혔다.

광화문1번가 국민신청 정책실명제 신청화면 [제공=행안부]
광화문1번가 국민신청 정책실명제 신청화면 [제공=행안부]

국민신청 정책실명제는 국민이 신청한 정책에 대해 심의를 거쳐 정책실명 공개 대상과제를 선정하는 제도다. 선정된 정책은 주요 내용과 추진상황, 입안자부터 최종 결재자까지 실명이 모두 공개된다.

단,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대상이거나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접수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2018년 도입된 이후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각 누리집(홈페이지)에 안내된 담당자 전자메일, 우편, 방문접수 문서24 등을 통해 신청이 가능했다.

하지만, 7월부터는 광화문1번가에 접속해 ‘국민참여 안내’ 탭에 있는 ‘국민신청 정책실명제’를 통해 관심 있는 정책에 대한 정책실명 공개 대상과제 선정을 신청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민들은 광화문1번가 마이페이지에서 본인이 신청한 국민신청 정책실명제 신청내역 및 진행상황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신청한 정책이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 의결을 통해 정책실명 공개대상과제로 선정 되면 광화문1번가 및 각 기관 누리집 ‧ 정보공개포털에서 해당 내용이 공개된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책실명제의 완성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에 있다”며 “이번 광화문1번가를 통해 국민신청  정책실명제가 정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 정부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