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 '수어 영상 AI데이터' 수행기관 선정
상태바
테스트웍스, '수어 영상 AI데이터' 수행기관 선정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7.0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스트웍스의 ‘에이아이웍스’와 ‘블랙올리브’ 활용

인공지능 데이터셋 구축 전문 기업 테스트웍스가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수어 영상 AI데이터’ 과제 수행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사업은 인공지능 개발에 필수적인 양질의 인공지능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된다.

테스트웍스는 지정공모 과제 중 ‘수어 영상 AI데이터’ 분야의 주관기관으로서, 수어 및 농문화에 높은 이해도를 갖추고 있는 관련 기업 및 기관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컨소시엄에는 카이스트 RCV Lab, 나사렛대학교, 이큐포올, 한국농아인협회 등이 참여했다.

테스트웍스는 이번 사업에 자사의 ‘에이아이웍스(aiworks)’와 ‘블랙올리브(blackolive)’를 활용한다. 테스트웍스의 에이아이웍스는 크라우드 소싱 방식의 인공지능을 위한 학습 데이터 수집 및 가공 전문 플랫폼이며, 블랙올리브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공-관리할 수 있는 자동화 플랫폼이다.

특히 테스트웍스는 한국 수어의 언어학적 특성 및 인공지능 데이터의 품질을 고려하여, 수어 영상 데이터셋 공정 설계 및 검증, 성능 고도화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기반으로 청각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공공시설의 키오스크, 안내 센터, 영상 지도 서비스, 교통 및 택시 등의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안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