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로 돌아가 100만냥 투자하고 싶은 최고의 발명품에 ‘온돌’ 꼽혀
상태바
과거로 돌아가 100만냥 투자하고 싶은 최고의 발명품에 ‘온돌’ 꼽혀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2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로 돌아가 투자하고 싶은 우리 선조들의 발명품으로 온돌, 거북선이 뽑혔다.

특허청이 온라인을 통해 시행한 ‘100만냥이 있다면 투자하고 싶은 우리 선조들의 발명품’ 설문 결과 온돌이 가장 많은 투자금을 획득한 발명품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오는 24일 개최되는 제55회 발명의 날 기념식 행사를 앞두고 시행했다.

발명품 2위는 거북선, 3위는 동의보감이 차지했고 금속활자(4위)와 홍삼(5위)이 그 뒤를 이었다.  

‘과거로 돌아가 투자하고 싶은 선조들의 발명품’ 사진 [제공=특허청]
‘과거로 돌아가 투자하고 싶은 선조들의 발명품’ 사진 [제공=특허청]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이뤄졌는데 작년도 IP 금융 1조원 시대 개막의 의미를 담아 우리 선조들의 대표 발명품 10가지 중에서 2가지를 선택해 100만냥을 원하는 비중으로 투자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온돌은 전체 투자금액의 29%를 차지해 1위로 선정됐다. 페친들은 온돌에 대한 투자이유로 “온돌은 지금도 사용하는 생활 필수템”, “글로벌 시대에 외국인들마저 우리나라 온돌 문화에 푹 빠져버렸으니 경제효과도 최고”, “우리나라 고유의 과학적인 난방방식이라 기술수출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등의 의견을 남겼다.

2위는 거북선으로 투자금액의 21%를 차지했다. 거북선에 대해서는 “아무리 좋은 투자처도 침략에 대한 리스크를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국방이 최우선 순위”, “어떤 나라도 만만하게 볼 수 없는 나라로 만들고 싶어요”라는 투자 이유를 남겼다.

3위에 이름을 올린 동의보감은 총 투자금액의 17%를 차지했다. 동의보감의 투자 이유로는 “코로나19 사태보다 더 무서운 과거의 역병을 치료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건강의 중요성으로 볼 때 동의보감의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 등이 달렸다.

네 번째로 많이 투자하고자 한 선조들의 발명품은 금속활자(15%)로 “정보를 기록하고 확산하는 데 획기적 변화의 계기가 된 발명품”이라는 투자 이유가 달렸다. 5위에 선정된 홍삼(5%)에 대해서는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면 꼭 사가는 제품이라서 성공을 확신해요” 등의 의견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