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산후조리원, 의무적으로 간이스프링클러 설치해야
상태바
고시원·산후조리원, 의무적으로 간이스프링클러 설치해야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2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젠 2009년전부터 영업하던 고시원도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한다.

소방청은 최근 화재로 다수인명피해가 발생하거나 통신시설의 일시 마비로 사회적 문제가 됐던 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관련법 개정안이 이 달 공포되면서 12월 10일부터 본격 시행된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고시원과 산후조리원의 간이SP설비 의무설치 영업장 이 확대된다.

2018년 11월 간이스프링클러설비가 미설치된 종로 국일고시원 화재로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숙박형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화재안전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

이에 고시원과 산후조리원은 영업개시일이나 영업장 안전시설 등을 변경한 사실과 상관없이 간이스프링클러를 의무적으로 2022년 6월 30일까지(비용과 공사기간을 고려한 유예기간) 소급설치해야 한다.

소급적용에 따라 설치의무가 부과된 영업장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설치비용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또 2018년 12월 KT 아현지사 지하 통신구의 화재로 인해 통신, 금융 서비스가 일시에 마비되는 대규모 통신대란을 겪으면서 사업용 전력통신구에 적용하는 소방시설을 강화할 경우 기존 시설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사업용 전력통신구의 소방시설 설치기준이 강화될 경우  기존 대상도 강화된 설치기준을 소급적용하도록 했다.

따라서 개정된 법 시행 전에 설치된 사업용 전력·통신구 관계인은 2022년 12월 9일까지(시행일로부터 2년이내) 시행령 및 화재안전기준에 따른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소방청 배덕곤 화재예방과장은 “화재발생 시 인명피해 우려가 높거나 사회적 피해규모가 큰 시설에 대해서는 면적에 상관없이 중요도에 따라 소방시설을 강화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