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텍, OT 보안 전문가 교육 과정 운영
상태바
쿤텍, OT 보안 전문가 교육 과정 운영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6.1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사이버 인증 TUV SUD와 OT 보안 ‘국제 산업제어시설 사이버 보안 표준 IEC 62443 전문가 과정’ 운영

융합보안 전문기업 쿤텍이 산업용 사이버 보안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일의 글로벌 인증기관 ‘TUV SUD’와 함께 ‘국제 산업제어시설 사이버 보안 표준 IEC 62443 전문가 과정’을 운영한다.

산업제어시설 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 과정은 ICS(산업제어시스템) 보안 담당자 및 OT(운영 기술) 보안 담당자, 일반 산업 보안 컨설턴트 등을 대상으로 오는 7월 29일(수)부터 31일(금)까지 3일간 양재 엘타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산업제어시설의 네트워크 환경 개방성 확대로 각종 제조 시설, 발전소, 에너지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사이버 보안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산업용 사이버 보안 국제 표준인 ‘IEC 62443’이 제정되었으며, 현재 산업 전반 광범위한 제조시설, 설비,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쿤텍과 함께 교육을 진행하는 TUV-SUD는 독일의 대표적 시험인증기관으로, IEC 62443 인증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한 곳 중 하나다.

TUV-SUD는 OT 보안 패러다임과 IEC 62443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산업 기반 시설에서의 산업 IT 보안 전문성 및 프로세스 지식을 가진 우수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TUV-SUD는 지난 2018년에 세계 최초로 지멘스의 ‘프로세스 자동화 및 운영 솔루션 통합 보안 시스템’에 국제 표준 IEC 62443-2-4에 따라 인증을 수여한 바 있다.

산업 보안 국제 표준 IEC 62443의 구성
산업 보안 국제 표준 IEC 62443의 구성

‘국제 산업제어시설 사이버 보안 표준 IEC 62443 전문가 과정’은 국제 표준 위원회에 참여하여 각종 보안 규제 및 쟁점에 대한 통찰력을 보유한 ICS 전문가가 ‘국제 표준 IEC 62443에 맞춘 보안 환경 구축 방안’에 대한 전문 강의를 진행하며, OT 보안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ICS의 OT 보안 대응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산업 보안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또한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산업제어시스템의 보안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산업용 사이버 보안과 IT 보안의 차이점 ▲산업용 사이버 보안 국제 표준 IEC 62443의 개념 과 적용 사례 소개 ▲산업 제어망 사이버 보안의 개념 ▲산업 제어망 침해사고 대응 방안 ▲글로벌 1위 OT 보안 솔루션인 ‘Claroty(클래로티)’를 활용한 실습 등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이번 교육은 유료 과정으로 진행되며, 비용은 코로나19 특가인 350만 원이다. 모집 정원은 15명으로 보안 담당자, OT 보안 담당자, 보안 컨설턴트 등을 대상으로 하며, 쿤텍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쿤텍 방혁준 대표는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위협은 막대한 금전적 손실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까지도 초래할 수 있어 철저한 국제 표준 준수와 전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보안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를 위한 실무 교육이 없었다. 이에 쿤텍은 국내 OT 보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본 교육을 준비하였으며, 실무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습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보안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