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위패관 ‘기억의 터’ 개관
상태바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위패관 ‘기억의 터’ 개관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1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위패관 개관식을 개최한다.

행안부는 대일항쟁기 강제동원됏다가 유골 한 점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한 많은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위패관(기억의 터)을 19일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부산 남구 소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역사관 5층에 위치한 위패관 ‘기억의 터’는 일제강제동원 희생자의 원혼과 유족의 슬픔을 위로하는 추모공간이자 일반인을 위한 교육공간으로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국비 8억여 원을 들여 조성됐다.

연도별 사망자수(사망날자가 확인가능한 497명 대상) [제공=행안부]
연도별 사망자수(사망날자가 확인가능한 497명 대상) [제공=행안부]

‘기억의 터’는 1097㎡(330평) 공간에 최대 4000여 위의 위패를 봉안할 수 있는 규모다. 위패 외로 일제강제동원 희생자를 상징하는 중앙조형물,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피해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과 강제동원 노동자상 홀로그램 등으로 조성돼 있다.

‘기억의 터’에 안치된 위패 815위를 통해 강제동원 피해장소별 사망자 수와 연도별 사망자 수를 확인한 결과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가장 많이 동원된 지역은 일본지역이며 사할린 또한 전쟁말기 노동력 수급을 위해 탄광이나 광산으로 조선인들이 다수 동원된 사실이 확인된다.

또 1938년 국가총동원법이 제정․실시된 이후 1939~1945년에 발생한 사망자는 497명이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오늘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유족의 슬픔을 위로할 수 있는 추도공간인 ‘위패관’이 문을 열어 우선 815위를 모셔 안치할 수 있음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행정안전부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은 피해자들이 희망하는 유해 및 위패 봉안 사업을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