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군 힘 합쳐 ‘수소경제’ 육성에 박차
상태바
민·군 힘 합쳐 ‘수소경제’ 육성에 박차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1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군이 힘을 모아 수소경제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정부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자운대 내 국군간호사관학교(대전 유성구)에서 수소 활용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 체결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정 총리는 자운대 입구에서 국내 최초로 설치되는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예정부지를 방문해 국방부 군수관리관에게서 수소경제 육성 관련 국방부 업무추진 경과를,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에게서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조감도와 주요 제원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수소충전소는 전국 39기가 설치돼 있으나 대전지역은 현재 한 곳뿐이어서 해당 수소충전소의 설치를 통해 수소차량의 증가에 따른 충전수요 증대 문제를 개선할 수 있게 된다.

국내 최초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국방부는 군사시설 보호와 군사작전 수행에 지장이 없는지에 대한 심의 절차 등을 거친 후 자운대 입구 부지를 제공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충전소 설치 관련 제도·정책을 지원하며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지원하는 등 관련 부처들이 협력할 계획이다.

또 국방부와 산업부, 환경부에서는 타 지역의 국방부 소유 군용지 중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는 곳을 적극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정 총리는 자운대 입구에 배치된 수소버스를 시승해 현대자동차 관계자에게서 수소버스 특징 및 개발·보급 현황 등에 대해 설명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그는 우리 자동차산업이 수소차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고 정부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육군본부 정보차장으로부터 군에서 추진 중인 드론봇 전투체계에 대한 설명을,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에서 개발한 수소드론 제원에 대한 관계자 설명을 듣고 시연을 참관했다.

이어 국군간호사관학교 나이팅게일홀에서 정 총리 주관으로 국방부, 산업부, 환경부, 현대차,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수소 활용을 위한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협약체결로 각 부처와 관련 기업들이 힘을 모아 수소경제로 가는 큰 한 걸음을 내딛었다고 평가하며 수소경제로 우리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에너지문제도 친환경적으로 해결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올해 7월 출범을 준비중인 수소경제위원회를 중심으로 미래 핵심산업인 수소경제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