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광통신 소재·부품 국산화 본격 추진
상태바
NIA, 광통신 소재·부품 국산화 본격 추진
  • 황지혜 기자
  • 승인 2020.06.1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정보 네트워크용 광통신 부품 시범망 적용 실증 지원 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은 지난 16일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분야 육성을 위해 ‘지능정보 네트워크용 광통신 부품 시범망 적용 실증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전 사업은 해외 기업에 의존적인 광통신 소부장 산업을 국내 중소기업의 제품으로 대체하고, 4차 산업혁명 핵심 인프라인 5세대(5G) 이동통신, 10기가 인터넷 등 유무선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확산에 대비해 국산 광통신 부품을 상용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광통신 부품 수요기관인 네트워크 장비사의 기술지원을 통해 최종 수요자(통신사 및 데이터센터 운영자) 시범망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광통신 부품을 실증하고 이를 토대로 기능 및 신뢰성 등을 검증하게 된다.

NIA는 레퍼런스 실증지원 사업 공모(4.7 ~ 5.11)를 통해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자람테크놀로지 컨소시엄(이하 SK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컨소시엄은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광소자·모듈·부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험 인프라 환경인 오픈 랩(Open Lab)을 제공하는 등 중소기업 지원을 지속·확대할 예정이다.
 
NIA 문용식 원장은 “코로나19와 일본 수출 규제와 같은 국제 환경 변화를 오히려 기회 삼아, 광통신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동통신사의 5G, 10기가 인터넷, 클라우드 센터 등 상용망에 국산 광통신 소자와 부품의 레퍼런스를 쌓기 위한 실증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