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글로벌 기업 시장의 클라우드 동향과 전략
상태바
[기고] 글로벌 기업 시장의 클라우드 동향과 전략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6.15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트렌드

[글=피터 서(Peter Seo) | 클라우드4C 코리아 CEO]

머신러닝, 딥러닝, AI, AI옵스, 빅데이터, IoT, IIoT, 데브옵스, 블록체인, 콜드체인, 옴니채널, 자연어, 데이터 레이크, 인더스트리 4.0 등 요즘 우리가 자주 들을 수 있는 이러한 주제의 핵심에는 클라우드가 있다. 이미 알게 모르게 일상의 많은 부분이 클라우드 기술에 의해 움직이고 있고, 기업들 역시 기업 운영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점차 전환하고 있는 추세다. 이렇듯 클라우드는 어느새 우리의 생활에 기본적인 요건으로 자리 잡았다.

 

클라우드에 대한 정의는 시기와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 2012년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는 클라우드를 아래와 다음과 정의했다.

 

어디에서나, 쉽게, 필요 시에 네트웍을 통하여 다양하게 구성 가능한 컴퓨팅 자원(네트웍,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델로, 서비스 제공자의 최소한의 가이드와 관리 행위를 통해 빠르게 서비스가 개통되고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이 된다.

클라우드는 5가지 필수 특징과 3개의 서비스 모델, 4개의 배포 모델로 구성이 된다. (자료: NIST, 2012.01.)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의해 현재는 NIST의 정의에 대해 논쟁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많은 글로벌 TOP IT 기업들의 기조연설에는 여러 스타트업 기업들이 기존 글로벌 기업들의 비즈니스 환경을 바꾼 사례가 자주 등장했다. AirBnB와 Global Hotel Chain, Uber와 Taxi Industry, WeWork와 Global Reality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것 또한 최근 코로나19(COVID-19)의 여파로 다음의 패러다임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러 분야의 각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과도기에 상당히 많은 부분을 클라우드에 투자하고 있다.

 

전 세계 IT 지출 전망 (자료: 가트너, 2020.01.)
전 세계 IT 지출 전망 (자료: 가트너, 2020.01.)

 

이 시점에서 최근 Fortune 500대 글로벌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들은 클라우드 도입 초반에는 플랫폼의 중요성만을 강조하며 대부분 기존 IT 기반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단일화했다. 이로 인해 경영의 효율성은 높아졌지만 단점들도 눈에 띄었다. 전반적인 운영 방향은 클라우드이지만 비즈니스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혁신이라는 측면에서 다양한 Best of Breed 형태의 클라우드가 나타나고 있고, 클라우드 스택(Cloud Stack)의 기본인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이미 대중화되어 AWS, MS Azure, GCP 위주로 마켓이 형성되어 있다.최첨단 기술에 민감한 글로벌 TOP 기업들은 이미 기존의 단일 클라우드 환경에서 멀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넘어가고 있다.

표준화된 IaaS 영역의 클라우드 단일화에서 탈피해 특정 SaaS 영역의 Best of Breed SaaS 솔루션에 따라 최적화된 특정 PaaS & IaaS 영역으로 전반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바꾸고 있다. 예를 들어 구글의 경우 BigQuery, 이미 구글이 확보하고 있는 이메일/유튜브 사용자 등을 바탕으로 한 특정 마케팅 솔루션과 analytic을 활용하는 데에는 다른 IaaS보다 GCP가 더 유리하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멀티 클라우드는 특정 목적과 솔루션에 맞춰 클라우드 기반을 다양하게 가져가는 전략이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특정 목적에 맞게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적절히 조합한 환경이며, 더 나아가서는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온프레미스를 조합해 더 효율적인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이에 여러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이미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전략으로 전환해 기업 성향과 발전 방향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SECaaS(SECURITY as a SERVICE)
SECaaS(SECURITY as a SERVICE)

 

향후의 클라우드 트렌드는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통합 지원하는 SECaaS(Security as a Service)와 멀티 환경으로 인해 생기는 네트워크 레이턴시를 해결하는 클라우드 피어링(Peering) 그리고 다양한 클라우드/온프레미스를 효율성 있게 구축(Multi Cloud DevOpsl AlOps)하고 운영(Business Continuity)하여 고도화하는 Managed Service가 주역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