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본부장, 스웨덴에 ‘인적·물적 교류 및 K-방역모델국제표준화 지지’당부
상태바
유명희 본부장, 스웨덴에 ‘인적·물적 교류 및 K-방역모델국제표준화 지지’당부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12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11 스웨덴의 안나 할베리(Anna Hallberg) 통상장관과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 대응 공조와 양국간 경제협력 증진에 대해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스웨덴은 자동차(볼보), 통신(에릭슨), 제약․바이오(아스트라제네카) 등 제조업 기반이 탄탄하면서도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혁신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한 대표적인 북유럽 국가다.

유 본부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가 회복되려면 방역과 함께 경제활동 유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스웨덴 통상장관 화상면담 [제공=산업부]
스웨덴 통상장관 화상면담 [제공=산업부]

이어 한-스웨덴 양국이 ▲인적·물적 교류 보장 ▲방역 지식 공유 ▲디지털 경제 등 3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먼저 글로벌 교역 흐름과 공급망 회복을 위해 지난 5월 14일에 G20 국가들이 합의한 ‘코로나19 대응 행동계획’을 이행하고 이 같은 모범 사례를 WTO 차원으로 확산하는데 있어 스웨덴의 협조를 당부했다.

또 우리가 코로나19의 극복 과정에서 축적한 방역 경험과 지식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K-방역모델’을 수립하고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을 알리며 스웨덴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아울러 양측은 코로나19로 급성장하고 있는 비대면 경제에 대응하고 우리나라가 최근 발표한 디지털 뉴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스웨덴 디지털 경제통상 포럼’을 출범하고 연내 개최키로 합의했다.

유 본부장은 양국이 지난해 두 차례의 정상회담과 경제사절단을 통해 활성화되던 경제협력이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하고 있으므로 기업간 비즈니스 협력이 활기를 띠도록 상호 노력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스웨덴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가 작년 6억 3000만 달러 투자계획을 밝히며 국내기관과 MOU를 체결했는데 해당 투자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스웨덴측의 관심을 당부하고 코로나19 이후 한국이 투명하고 안전한 생산기지로 평가받고 있음을 강조했다.

양국간 스타트업 협력의 거점 역할을 할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KSC)’가 연내에 스톡홀롬에 개소될 예정이므로 우리 스타트업들이 현지에 안착하고 성과를 내도록 스웨덴 정부의 협조도 요청했다.

양측은 이번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보호무역주의 강화, 미중 갈등 심화 등 글로벌 통상질서가 변화하고 있음을 공유하고 자유무역 가치와 다자체제의 유지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