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5G 기지국 장비, CC인증 최고 레벨 취득
상태바
화웨이 5G 기지국 장비, CC인증 최고 레벨 취득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6.0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 gNodeB, 국제 보안 CC EAL4+인증 획득

화웨이가 5G 기지국 구축에 쓰이는 gNodeB 기지국 장비로 국제 보안 CC(Common Criteria) EAL4+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써 화웨이는 5G 무선 접속망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보증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입증했다.

정보기술의 보안 기능과 보안 보증에 대한 CC인증(ISO 15408)은 미국, 유럽, 캐나다 등 국가마다 서로 다른 정보보호 시스템 평가기준을 연동하고 상호 인증하기 위해 통합해 제정된 공통 평가 기준이다. 이 인증은 한국을 포함한 31개 CCRA가입국에서 유효하다.

CC인증의 평가보증등급(EAL, Evaluation Assurance Level)은 1~7 등급으로 총 7개의 단계로 구분된다. 등급이 높을수록 그에 상응하게 보안의 안전성 검증도 까다로워지며,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도 더 길어진다. 이번에 화웨이가 취득한 CC인증은 EAL4+이며, 네트워크 장비로 취득할 수 있는 최고 레벨로 알려져있다.

화웨이는 스페인 정보국 산하 인증기관 CCN(Centro Criptologico National)으로부터 이번 인증을 최종 발급받았다. 특히 화웨이의 CC인증 평가가 진행된 DEKRA연구소는 90년의 역사를 갖고있는 글로벌 3대 공인 평가기관 중 하나다.

화웨이 관계자는 "이번 인증은 지난 2년 동안 지속적인 소스코드 검증과 제품 개발 과정의 설계, 아키텍쳐 평가, 엄격한 제품 테스트를 거쳐 발급됐다"며 " 향후 5년 동안 인증 발급 기관에서 제품의 실제 응용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인증서를 갱신 관리해 나가게 된다"고 밝혔다.

화웨이가 획득한 인증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