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시업계 피해 및 애로 점검…코로나19 대응 간담회
상태바
산업부, 전시업계 피해 및 애로 점검…코로나19 대응 간담회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0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전시산업 업계 대표, 학계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시산업은 MWC·하노버 메세 등 글로벌 전시회를 비롯해 3월 이후 대부분의 전시회가 취소·연기되면서 직접적인 피해와 영향을 받고 있다.
국내 전시회도 현재까지 50건이 취소되고 112건이 연기되며 위약금, 경영자금 애로 등 전시업계 피해가 누적된 상황이다.
이번 간담회는 대표적인 국내 수출인프라인 전시업계의 최근 동향과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지원대책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나승식 무역투자실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이 되면서 국내 전시회도 철저한 방역체계 하에 5월부터 점차 전시회 재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나 최근 국내 확진자가 증가하는 등 절대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며 전시회 현장에서 보다 철저한 방역관리 체계가 요구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금융·고용 추가 지원과 동시에 안전하면서 성공적인 전시회 개최를 위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우선 경영애로와 고용지원을 위한 피해지원을 추가 보강하고 전시회 정상화를 위한 방역체계, 기업유치 등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6.10일 총리 주재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단기 피해지원에 더해 국내 전시산업이 외부 변화와 위기에 견고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전시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 전략’을 하반기 중 별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K-방역으로 ‘대한민국 브랜드’ 위상이 높아진 현 시점에서 전시산업이 우리의 장점을 살린 ‘K-Exhibition’으로 세계무대에 나간다면 글로벌화를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시장운영자, 전시주최자, 디자인설치사업자, 서비스사업자 등 전시업계 대표들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피해누적, 자금조달, 고용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정부, 지자체 등의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요청했다.
나승식 무역투자실장은 오늘 간담회에서 제기된 업계의 목소리를 관계기관과 협의하면서 전시업계 피해지원을 위한 추가 대책에 최대한 반영하고, 전시업계가 활력을 잃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