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한국 주도 ‘코로나19 대응 필수인력 이동 및 교역 원활화 각료선언’ 참여
상태바
칠레, 한국 주도 ‘코로나19 대응 필수인력 이동 및 교역 원활화 각료선언’ 참여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0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칠레가 한국 주도의 코로나19 대응 필수인력 이동 및 교역 원활화 각료선언에 참여했다.
2일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29일 개최된 WTO 일반이사회에서 칠레는상품과 서비스의 흐름 및 필수적인 인력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행동계획에 관한 공동 각료선언문참여를 발표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주도로 지난달 1일 한국·싱가포르·캐나다·호주·뉴질랜드 통상장관들이 합의한 공동 각료선언문은 코로나위기에도 필수적인 교역·인력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채택됐으며 이번 WTO 일반의사회 의제 중 하나로 논의됐다.
우리측은 5개국 공동 각료선언문이 ▲글로벌 공급망 흐름 보장 ▲필수 인력 이동 원활화 ▲무역과 투자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최소화 등 코로나19에 대응해 무역로를 개방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 계획을 담고 있음을 소개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상품·서비스·인력의 필수적 흐름을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지금의 위기 극복에 기여함과 동시에 WTO 체제의 적실성과 실효성을 입증하는 데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하며 WTO 회원국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칠레측은 코로나19가 무역과 투자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위기상황에서도 자유무역을 수호하기 위한 국제공조의 모범사례로서 공동 각료선언문을 높이 평가하면서 이에 참여해 한국 등 5개국과의 협력을 강화할 의사를 공식화했다.
이번 WTO 일반이사회 의제화 및 칠레의 참여 발표로 그간 우리측이 팬데믹 상황에서도 교역과 필수 인력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추진해온 복수국간 협력이 보다 확대되고 다자협력으로 발전하게 됐다.
정부는 앞으로도 6개국 공동 각료선언문을 활용해 코로나19 대응 통상분야 협력을 구체화 및 심화하기 위한 논의를 양·다자적으로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