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 최초 ‘65세 최중증장애인 활동 지원’
상태바
서울시, 전국 최초 ‘65세 최중증장애인 활동 지원’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0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올해 만65세가 되는 고령의 최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65세 도래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를 시범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현행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최중증 장애인이 65세여도 활동보조, 방문목욕 등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일상생활 지원을 계속하는 내용이다.
이는 법령과 제도가 마련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고령의 최중증 장애인의 생명권과 건강권을 최우선으로 두고 서울시가 먼저 돌봄 사각지대를 메우기 위한 차원이다.
서울시는 선제적 시행을 통해 중앙정부 차원의 전국적인 대책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다.
대상은 2020년도에 65세가 된 최중증장애인이다. 각 대상자별로 기존에 받아왔던 활동지원시간(일일 최대 24시간, 월 최소 45시간) 중에서 국비 매칭 시간(50%)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시‧구비 제공시간)만큼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단, 중복 서비스는 불가하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요양보호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시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국비 매칭 시간을 제외하더라도 일일 평균 약 11시간의 활동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일 최대 4시간인 ‘노인요양서비스’보다 7시간을 더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시범사업을 올 연말까지 실시하는 동시에, 총괄부처인 보건복지부에 65세 이상 고령 장애인에 대한 활동지원서비스 시행을 위한 대책 마련을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관련 법률 제‧개정, 보건복지부 지침 등 관련 진행사항을 고려해 내년도 정부 예산에 관련 예산이 편성되지 않을 경우 서울시 차원의 별도의 대책을 추가로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