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마트카 기술 개발 ‘활발’…상용화는 '글쎄'...
상태바
국내 스마트카 기술 개발 ‘활발’…상용화는 '글쎄'...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4.0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적 보완 시급…무인카 위한 도로교통법 제정 ‘필요’

스마트카 시대가 한발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3일 개막한 ‘2015 서울 모터쇼’에서는 IT기술과 접목시킨 자동차를 선보이며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곧 다가올 스마트카 시대를 맞이해 자율주행시스템 기술 개발을 활발히 이어나가고 있음을 드러냈다. 허나 국내에서는 기술력은 차치하고서라도 이를 뒷받침할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일 언론에 공개되고 3일 개막한 2015 서울 모터쇼가 관람객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 모터쇼는 기술을 만나고 예술을 느낀다는 주제 하에 자율주행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등 IT와 융합한 미래 자동차들이 선보여졌다.

현대·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9개 브랜드와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해외 23개 브랜드가 참가했으며 그 외에도 자동차 관련 부품 업체와 튜닝 전문업체 등 190여개에 이르는 업체가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난 대회와 달리 자율주행 시스템 체험 행사에 관객들의 이목이 집중돼 눈길을 끌었다. 그 중 현대자동차그룹의 자회사인 현대·기아자동차와 현대모비스가 큰 인기를 끌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 3월 31일 2015 서울 모터쇼 프리뷰 행사를 통해 무인카 기술 개발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 2015 서울모터쇼에 참가한 기아자동차가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인 '네모(NAIMO, KND-6)'를 공개했다.

기아자동차가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자율주행 시스템은 전자동 주차 지원이다. 쏘울 EV를 통해 공개된 이 시스템은 운전자가 차량을 주차 시 운전자 대신 차량의 조향을 도와주는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에서 한 단계 진화한 것으로 조향, 제동, 구동, 변속 등 모든 것을 자동으로 진행하는 주차 선행 기술이다. 운전자가 차량에 탑승한 상태뿐 아니라 하차 후 스마트키를 통해 구동 가능하며 직각 주차와 출차, 평행 주차와 출차를 모두 해낸다.

기아자동차는 관람객이 스마트키를 이용한 원격 평행주차 및 출차를 직접 체험하고 원격 직각주차 및 출차 기능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했다.

현대자동차는 제니시스 지능형 고안전차에 적용된 차선이탈제어시스템(LKAS), 고속도로 운행지원 시스템(HDA), 혼잡구간 운행지원 시스템(TJA) 등의 자율주행 기술들을 경험해보는 시승 행사를 진행했다. 고속도로 상에서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HDA는 현대차가 양산화해 올 하반기에 선보일 신차에 탑재할 예정인 기술로 밝혀져 큰 관심을 받았다.

자동차 부품업체인 현대모비스는 전시장 한켠에 실제 차량의 운전석을 그대로 옮겨놓은 시뮬레이터를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현대모비스는 이 시뮬레이션의 가상 화면을 통해 미래 자율주행차량의 근간이 되는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외 쌍용자동차, 만도 등에서 자율주행시스템을 선보였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번은 오는 2020년 상용화가 이뤄져 본격적인 무인카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욱이 최근 무인시스템을 장착한 아우디 Q5가 샌프란시스코 금문교에서 출발해 맨해튼까지 9일간 15개 도시를 거치며 3400마일을 달려 미국을 횡단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미국 주요 언론을 통해 알려져 상용화가 보다 앞당겨질 것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예측했다.

허나 국내 무인카 사용화와 관련해선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국내 자동차업체는 무인카를 위한 도로교통법이 따로 마련돼 있지 않아 시범운행조차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작년 9월 3일 미래부에서 한차례 국내 기술개발 속도에 맞춰 자동차관리법·도로교통법 등 개정안을 국토부와 경찰청이 마련한다고 했지만 아직 개정된 바 없다.

반면 미국과 유럽은 범국가적으로 다가올 무인카 상용화 시대를 위해 각종 제도를 정비 중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무인차의 레벨을 5단계로 구분해 무인카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무인카의 상용화는 이미 예정된 현실”이라며 “선제적 투자를 통해 기술 개발을 이뤄도 뒷받침할 도로교통법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으면 활발한 기술 개발을 이어 나갈 수 없으며, 이는 결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우위를 놓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3월 24일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을 발표하며 무인카 분야 개발에 28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는 한 사상누각이란 지적이 나와 제도적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