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생활문제 해결 위해 지자체·과학기술 연구자 함께 나선다
상태바
지역생활문제 해결 위해 지자체·과학기술 연구자 함께 나선다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5.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과기정통부·과제수행 지자체 간 업무협약(MOU) 체결
지역 생활문제를 지역 주민과 지자체, 과학기술 연구자가 직접 소통하며 문제 기획부터 해결 과정까지 함께하는 지역혁신 공모사업이 추진된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을 수행할 10개 과제를 선정하고 이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27일 행안부-과기정통부-과제수행 지자체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행안부의 지자체 및 지역 주민과의 소통·참여체계와 과기정통부의 과학‧디지털 기술에 대한 R&D 전문성을 연계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부처 협업사업으로 총 6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행안부와 과기정통부는 2019년 8월부터 문제해결이 시급한 지역현안을 지자체로부터 접수(82건) 받아 이 중 과학기술적으로 해결 가능한 현안을 꼽았다.
이후 국내 대학 및 출연(연) 연구자로부터 기술제안을 받아 매칭한 후 13개의 ‘기획리빙랩’을 운영·사전 기획하고 2020년 5월 최종 수행과제 10개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지역주민, 지자체 공무원, 과제수행 연구자, R&D 참여기업 등이 과제 시작부터 종료 시까지 ‘문제해결 리빙랩’을 운영해 주민의 사업 참여 및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연구자가 개발한 제품이나 기술을 지자체가 구매 또는 설치·적용함으로써 공공구매 효과를 높이며, 문제해결 이후 주민 스스로의 활동을 강화해 지속적인 문제해결 성과를 유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행안부와 과기정통부, 지자체는 ▲성과창출을 위한 사업 관리 노력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상호 소통·협력체계 구축 ▲발생하는 규제·제도의 개선 노력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행안부 윤종인 차관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는 대인 간 접촉이 줄어들고 사회·경제 활동이 위축되어 지역 공동체 및 지역사회의 활력이 침체되는 등 국가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과학기술과 디지털 기술이 적극적인 현장 적용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더 나아가 지역 공동체와 지역 경제를 회복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며 “행안부도 이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