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07-13 16:49 (월)
“대한민국 KTX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랜드마크 될 것”…‘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눈부신 도전
상태바
“대한민국 KTX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랜드마크 될 것”…‘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눈부신 도전
  • 김다선 기자
  • 승인 2020.05.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연내 착공 가시화… 충북 넘어 대한민국 대표 역세권 신도시 도전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역세권지구 최중심 공동주택부지에 중소형 2,094가구 공급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은 대한민국 KTX 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오송역세권 신도시’가 충청권의 경제 중심지로 발돋움할 것을 확신한다.” 충청북도 청주시 KTX/SRT 오송역 일대 70만6,976㎡ 부지의 개발에 나선 오송역세권지구도시개발사업조합과 케이건설이 역세권 일대를 주거, 상업, 업무, 도시기반시설 등 ‘인프라 천국’으로 업그레이드시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지난 2005년 충북도가 ‘오송신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함께 기획했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은 경기 불황, 시행사의 사업 포기 등 난관을 겪으며 십 수년째 답보 상태에 머물렀다. 하지만 조합이 지난해 집행부를 재구성하고 민간개발방식(환지방식)의 사업시행 업무대행사로 케이건설을 선정하면서 재도약의 물꼬가 터졌다. 

지난 10월 청주시의 실시계획 인허가 고시를 받은 조합과 케이건설은 현재 지장물 조사를 마무리하고 토지 및 지장물에 대한 감정평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 관계자는 “올 하반기 토목공사에 들어가 늦어도 2023년에는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오송역세권지구는 KTX/SRT 오송역을 중심으로 하는 굵직한 철도교통 호재들이 산적한데다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등 오송읍 내 바이오헬스산업 관련 인프라 및 인력 확충에 정부와 지자체가 강력한 지원 의사를 밝히고, 청주전시관 등 MICE산업 관련 시설 조성 계획까지 잇따라 공개되면서 지역민들은 물론 전국민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높은 미래가치에 따른 시세 상승 여력을 눈여겨본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KTX/SRT 오송역이 평택~오송 2복선화사업,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조성사업,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등 굵직한 호재들을 바탕으로 머지않아 강원~충청~호남 간 ‘강호축’의 핵심 거점이자 ‘국가철도망 X축’으로 거듭날 것이라 예견하고 있다. 특히 오송역세권지구의 경우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와 맞붙은데다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오송과 청주를 상징하는 바이오헬스산업의 핵심 인프라들을 모두 아우르는 입지인 만큼, ‘K-바이오’를 선도하는 ‘글로벌 바이오 특구’의 위상까지 누리게 되리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최근 정부의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지로 확정 공표된 오창읍과의 인접성도 큰 호재다. 방사광가속기는 기초과학 및 응용연구는 물론 제약, 반도체, 첨단소재산업 등 다방면에의 활용도가 높아 유치 지역에 6조7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조4천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3만7천여 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를 모아왔다. 오송역 일대는 오창읍으로 향하는 관문이자 첨단바이오산업분야의 첨병인만큼, 단순한 수혜 이상의 시너지 창출을 기대할 만하다.

이 모든 호재와 수혜, 그에 따른 주거가치와 미래가치가 보장되는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는 (가칭)오송역현대지역주택조합과 시공예정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의 합작품으로, 오는 30일 홍보관을 오픈하고 조합원 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역세권지구 A1블록에 지하 2층~최고 25층 24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2,094가구(예정) 규모로 조성된다. 사업부지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역세권지구 최중심부에 들어서 신도시급 인프라와 주거환경을 만끽할 수 있는 ‘알짜’ 단지다. 지구 유일의 빅 브랜드 대단지라는 점도 단지의 앞선 가치를 보장한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에서는 KTX/SRT 오송역을 도보 약 10분 거리로 가깝게 이용할 수 있으며 BRT, 공용버스터미널 등에 인접해 청주 도심과 서울, 수도권 등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또 단지 바로 앞 오송초등학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오송중, 오송고가 근거리에 위치해 원스톱 학세권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정주여건을 보장하는 생활 인프라 역시 풍부하다. 농협하나로마트 등 쇼핑시설과 관공서, 병원, 공원 등 주요 생활 인프라가 반경 3km 내에 밀집해 있으며, 맞붙은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에 1만2천여 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조성될 예정이라 근린생활시설 및 편의시설의 확충이 기대된다. 

어린이집, 유치원, 경로당, 피트니스클럽,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등 입주민을 위한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들도 눈길을 끈다. 지역 최초로 선보이는 단지 내 수영장은 25m 길이의 3개 레인을 갖춰 남녀노소 입주민들의 특별한 여가를 책임질 예정이다. 다양한 콘셉트의 어린이놀이터와 썬큰광장, 전망카페 등 휴식 및 문화공간도 곳곳에 마련한다. 

‘오송역 현대 힐스테이트’ 홍보관은 오는 30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 666번지에 오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