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 시 유용한 ‘아리수’ 지구환경에도 앞장선다
상태바
긴급재난 시 유용한 ‘아리수’ 지구환경에도 앞장선다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5.2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비닐 라벨 없앤 ‘무(無)라벨 병물 아리수’ 생산
서울시가 단수나 긴급재난시를 대비해 비축 공급하는 ‘병물 아리수’의 재활용률을 극대화하고 환경오염 없는 생분해성 페트병으로 전환하는 단계적인 ‘탈(脫) 플라스틱 혁신’을 시작한다.
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친환경 병물 아리수 혁신계획을 발표하며 ‘탈(脫) 플라스틱’ 시대로 나가겠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페트병을 감싸는 비닐 라벨을 없앤 무색 투명한 ‘무(無)라벨 병물 아리수’를 이달부터 생산 전량에 전면 도입했다.
 
무(無병)라벨 병물 아리수 [제공=서울시]
무(無병)라벨 병물 아리수 [제공=서울시]

그 동안 페트병에서 라벨을 떼어내고 분리배출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현장에서 떨어졌던 재활용률을 끌어올려 친환경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는 90% 자연분해되는 친환경 생분해성 소재를 사용한 ‘생분해성 병물 아리수’를 시범 선보인다.
미국 코카콜라 등 해외에선 일부 시도됐지만 국내에서 페트병에 친환경 생분해성 소재가 사용되는 것은 최초다. 분리배출 필요 없이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되고 매립시 완전 퇴비화돼 일반 페트병보다 탄소배출량을 78% 절감할 수 있다.
시는 올해 총 50만 병을 두 가지 방식(무라벨 40만 병, 생분해성 10만 병)으로 생산한다.
2001년 병물 아리수가 처음 출시된 이후 크게 3번에 걸쳐 페트병과 라벨 디자인이 변경된 적은 있지만 비닐라벨을 완전히 없애고 페트병 소재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친환경 혁신은 19년 만에 처음이다.
백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먹는 샘물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플라스틱으로 지구가 고통 받고 있는 지금 병물 아리수에 대한 친환경 혁신을 실천해 탈 플라스틱 시대로 단계적으로 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친환경 병물 아리수 소재 개발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국내 친환경소재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리수는 강원도 산불·폭설 지역, 인천 단수피해지역 등 국내는 물론 중국 쓰촨성과 아이티 지진피해 복구 등 해외 피해지역 긴급지원 등에 지금까지 총 5300만 병을 공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