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에너지전환 협력 강화…‘에너지 미래 협력 로드맵’ 체결
상태바
한-독 에너지전환 협력 강화…‘에너지 미래 협력 로드맵’ 체결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5.1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독일 정부와의 에너지전환 협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과 독일 연방경제에너지부 토스튼 헤르단(Thorsten Herdan) 에너지정책실장은 화상회의를 통해 ‘한-독 에너지 미래 협력 로드맵’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한-독 에너지전환 협력위원회 개요 [제공=산업부]
한-독 에너지전환 협력위원회 개요 [제공=산업부]

이번 로드맵은 작년 12월 성윤모 장관과 페터 알트마이어(Peter Altmaier) 경제에너지부 장관 간 체결한 한-독 에너지전환협력 공동의향합의서(JDoI: Joint Declaration of Intent)를 구체화하는 후속조치다.

이번에 체결한 에너지 미래 협력 로드맵에 따라 한국과 독일은 매년 한·독 에너지전환 협력위원회(실장급)를 개최하고 협력위원회 하에 3개의 실무분과(에너지전환, 신녹색에너지기술, 원전해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독 에너지전환 협력위원회 및 실무분과(Working Group)에는 정부와 공공기관 외에 산·학·연 대표기관 및 전문가들이 참여 예정이다.
양측은 매년 양 국가에서 번갈아가며 ‘한·독 에너지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각 국이 주최하는 국제 에너지 행사에 고위급 참석을 통해 양국간 에너지전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양측은 유럽과 아시아의 대표적인 제조업 국가이자 에너지전환 추진국가로서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효율 제고 등 에너지전환을 선도하고 전세계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연대와 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