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인터넷을 위한 공유기 보안 첫걸음
상태바
안전한 인터넷을 위한 공유기 보안 첫걸음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5.1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집 공유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본 보안 설정

요즘 판매되는 백색 가전 등의 가정용 디바이스들 중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는 제품을 찾기는 어렵다. 셋톱박스, 컴퓨터, 냉장고, 세탁기, 게임기, 난방기 등 다수의 기기들이 인터넷에 연결돼 있고, 그 중심엔 공유기가 있다. 이번 SecuN 가이드에서는 공유기를 지키기 위한 기본적인 보안 설정과 각 무선 네트워크의 암호화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지난 2014년 유무선 공유기 보안 설정 권고를 통해 사용자 측면의 공유기 보안 조치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은 아주 기본적인 보안 설정이지만, 사실 이렇게 기초적인 보안 조치조차 제대로 설정하는 이용자가 드물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KISA에 따르면, 해커는 보안 설정이 미흡한 공유기의 DNS 정보를 변조하는 방식으로 공유기 사용자를 가짜 사이트로 유도해 악성코드를 유포하고 금융 정보를 탈취한다. 해커가 내 공유기의 관리자 권한을 탈취하지 못하도록, 다음의 보안조치를 따라 우리 집 공유기의 보안성을 한층 강화해 보자.

 

공유기를 위한 기본적인 보안 설정

공유기를 설정하기 위해선 먼저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야 한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 창에 CMD라고 입력하자.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여기에 ‘ipconfig’를 입력하자.

엔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무선 LAN 어댑터 Wi-Fi 항목의 기본 게이트웨이의 ‘192.168.0.1’을 인터넷 창에 입력해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번 기사에 사용될 공유기는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IPTIME 제품이다.

이곳은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적는 곳이 아니라 관리자 계정 로그인 페이지다. 기본값으로 아이디 admin, 비밀번호 admin으로 설정돼 있다. 만약 이 기본값으로 로그인이 안된다면, 공유기의 리셋 버튼을 눌러 처음부터 다시 설정하면 된다.

로그인에 성공했을 경우 볼 수 있는 화면이다. 만약 전 단계에서 리셋 버튼을 누른 경우 설정마법사를 클릭해 공유기를 재설정하자. 이때 복잡한 암호를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말자.

 

공유기 암호 설정

해킹을 통해 공유기를 장악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관리자 페이지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본값으로 놓고 사용한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고급설정-시스템관리-관리자 설정] 메뉴로 들어가 보자.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